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백제문화제가 한창인 공산성 달빛 나들이

공주교육청 어린이 문화해설사와 함께 떠나다

2013.10.05(토) 16:32:08 | 계룡도령춘월 (이메일주소:mhdc@tistory.com
               	mhdc@tistory.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제59회 백제문화제가 한창인 2013년 10월 4일(금) 오후 6시 30분 공주시청[관광과 구본영], 충남역사박물관[오석민관장], 공주교육청 어린이 문화해설사[인문영재반]들과 함께 공산성 달빛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1


'공산성 달빛 나들이'는 문화해설교육을 받은 공주교육청 인문영재반 초등학생과 문화해설사 '고마의 얼'회원들이 공산성의 유적을 따라 곳곳에 서려있는 역사이야기를 들려주는 행사입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2


공산성 주차장에서 출발 해 금서루와 쌍수정, 진남루, 공북루까지 천천히 걸으며 진행되는 달빛 나들이는 10월 5일까지 진행되었는데 온 가족이 함께 백제 문화와 예술을 접하면서 창의력을 키울 수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3


16시 30분 참가자 등 50여명은 공산성 주차장에서 금서루로 출발~~~!!!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4


금서루의 성벽 위에서 금서루와 공산성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어린이 문화해설사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5

 
금서루에서 성벽을 타고 걸어 쌍수정으로 향하는 어린이 문화해설사들과 참가자들의 모습인데 성벽에는 조명이 없어서 조금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6


그렇게 도착한 쌍수정 근처의 성벽 위에서 쌍수정의 역사에 대해 열심히 설명을 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진지합니다.
^^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7


이어 도착한 진남루 입구 한명 환명 자신의 차례가 되면 최선을 다해 설명을 해 가고 있는데 아이들의 이야기가 책 읽는 투라서 더 재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8


어린이 문화해설사들의 해설이 끝나고 이어진 공주대학교 음악교육학과 학생의 대금연주가 이어졌습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9

 
어쩌면 처음 듣게 되었을 수도 있는 대금연주는 참가자와 어린이 문화해설사들의 기억 속에 오래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10


연주가 끝나고 마침 출출해 질 저녁시간이라 미리 준비한 인절미와 식혜로 간단하게 요기를 해 봅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11


그렇게 한참을 다닌 공산성 달빛 나들이는 금서루에 도착하면서 끝이 납니다.
 
이번 어린이문화해설사가 4기라고 합니다.
 
앞으로 5기, 6기 등 계속해서 이어져 나갈 인문영재반, 아직은 무언가가 어설프고 서툴지만 곧 우리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긍지를 느껴가며 열심히 내 고장의 문화와 역사를 알고 이해도를 높여 공주시를 대표하는 좋은 전통과 모범이 되는 어린이들로 성장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백제문화제가한창인공산성달빛나들이 12


이날 함께 한 어린이문화해설사[인문영재반]는 공주교육지원청과 공주시청이 공동으로 지원하고, 충남역사문화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지역문화 알림이 양성 프로그램으로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한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우리 역사 수업을 통해 우리 지역의 문화알리미 역할을 하는 그룹으로  ‘2010 세계대백제전’ 기간과 ‘2011 백제문화제’ 기간에 맞춰 양성한 어린이문화해설사는 세계대백제전 홍보 대사 역할을 하며 외부 관람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이에 교육지원청, 공주시청, 충남역사박물관과 협력해 어린이문화해설사 인문영재반을 충남교육청으로부터 공식 승인받아 201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데 관내 초등학교 영재지망생을 대상으로 다단계 평가를 통해 2013년에는 총 20명이 선발되었으며,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수요일 충남역사박물관에서 2시간씩 역사 및 문화를 공부하며, 지식교육과 현장체험, 방학중 캠프, 문화해설 봉사활동을 하며 정규교육과정의 속진 학습이 아닌 창의적이고 심화된 학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스스로를 키워가고 공주지역의 문화와 역사에 긍지를 찾아가는 어린이 문화해설사[인문영재반]은 공주교육지원청에서는 조향미장학사, 함미경(방과 후 학교 담당자)이 충남역사박물관에서는 조민희연구원이 관리 및 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수업은 주로 충남역사박물관 연구원들이 하고 있으며 공주의 문화유적과 타 지역의 문화 답사를 다니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인문영재반의 선정은 오는 12월 중에 영재성 검사와 면접을 통해 2014년 인문영재반을 선발한다고 하는데 지난해와는 달리 올해는 그 대상을 6학년 학생들로 하여 현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과 중 1학년들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2014학년도 공주교육지원청영재교육원 교육대상자 선발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소속학교 담당자에게 지원서를 접수하면 됩니다.

 

 

계룡도령춘월님의 다른 기사 보기

[계룡도령춘월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mhdcom
  • 트위터 : http://twitter.com/aspire2k
  • 미투 : http://me2day.net/mhdc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