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행복 새충남 문화대축전이 성황리에 이루어졌어요

2013.06.03(월) 16:52:11 | 도희 (이메일주소:ass1379@hanmail.net
               	ass1379@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

 

새 충남 문화 대축전이 내포 시대의 첫 개막을 선포한 충남도청에서 2013년 5월 31월부터 6월 2일까지 성황리에 이루어졌습니다. 새 충남 도민의 염원이 담긴 각종 문화 행사와 함께 먹거리, 볼거리, 문화체험행사 등 충남도민의 끼와 재능이 넘치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는데요. 충남도민의 문화 대화합 한마당으로 가족동반, 연인, 친구 등이 방문한 이번 행사에는 농업인들도 모내기를 끝내고 한자리에 모여 막걸리 한잔을 기울이며 화기애애한 시간을 갖는 글자 그대로 충남도민 나눔의 자리였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2

 

이번 행사에는 지역별 끼와 장끼를 펼치는 각종 풍물당, 농악과 지역 농산물 전시 등 그야말로 풍요롭고 다채로운 행사였는데요. 우리 충남 도민만 보고 지나치기는 정말 아까운 볼거리, 먹거리, 체험행사였습니다. 평소에 지역별 농산물 가공, 체험행사에 관심이 많은 관계로 지역별로 설치한 부스를 돌아다니며 구경하였습니다.

공주 대통푸드에서 마련한 밤을 원료로 만든 국수와 밤막걸리가 행사장 초입 구에서 우리를 반갑게 맞이 하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목이 마르던 차에 우리는 밤 국수를 안주로 밤 막걸리 한 사발로 일단 목을 축였지요. 공주 밤 국수는 현미를 첨가한 건강 웰빙 식품이라고 대통밤국수 대표와 임직원들이 직접 밤 국수를 만들어 주며 홍보를 열심히 하더군요. 마침 동행한 아이가 밤 국수 요리법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눈빛이 빛나며 평소에 요리에 관심이 많은 창의적인 생각을 말하기 시작합니다. 역시 학교 공부만 전부가 아니라 아이들을 이런 문화체험 행사에 적극 데리고 다니는 것도 공부라는것을 체험하는 시간이었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3

 

먹거리가 준비된 부스를 구경하며 행사장으로 행하는데 어디선가 낯익은 분들이 부릅니다. 동네 어른들이 더덕 막걸리 한잔을 가득 부어 줍니다. 날씨도 더운데 취재한다고 격려해 주시며 덤으로 금산의 인삼튀김 한 접시를 더 주문합니다. 계촌 동네 회장님, 고덕 동네 회장님을 만나는 기회도 되었고, 이웃 동네 사람들의 얼굴을 익히는 좋은 기회였답니다. 지금은 농촌도 이런 훌륭한 문화축제 행사로 말미암아 이웃과 화목한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삶의 여유 있는 공간으로 태어나고 있음을 이번 축제로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4


내포 신청사의 개막과 새 충남 문화 대축전으로 충남의 농촌이 일만 하는 곳이 아니라 삶의 여유와 멋을 만들어내는 공간으로 아이들에게는 다양한 체험과 오감 만족의 시간을 제공하고 자신감과 꿈을 키우는 장이 되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5

충남 15개군 지역에서 설치한 부스에서는 특색있는 체험행사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6


이날 백제 마을 체험 행사의 일환으로 백제문화 속으로 들어가 보는 어린이 체험행사 백제 탈 그리기가 있었는데요. 모처럼 어른들 손잡고 나온 아이들이 물감으로 하얀 가면에 그림물감을 칠하며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7

 

각 지역농산물과 특산품을 전시하여 홍보합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8


1500년 전에 만들어진 탈을 복원한 작품들이 선보이고 있는데요. 왕의 탈과 스님 탈 등 각양각색의 표정이 담긴 탈을 쓰고 축제의 시간을 보냈을 당시의 시간을 상상해 보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렇듯 우리 민족은 고대로부터 삶의 여유와 멋을 연출하는 민족였음을 직감하는 시간였습니다. 현대의 매스컴서 쏟아져나오는 각종 사건과 정치이야기 등 복잡한 이야기들 때문에 생활 대부분을 복잡한 곳에 에너지를 낭비하고 사는 데 비해 우리 조상은 멋을 알고 문화를 즐기는 민족이었음을 생각게 하는 좋은 시간였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9

충남 예산의 브랜드인 사과와 수박, 은성사과 농장의 사과 와인도 선보이고 있고
한산의 소곡주 등 우리 조상  대대로 빚어온 전통 술도 전시되고 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0

 

어린이들이 도자기 만들기 체험과 흙에 식물을 심는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1

 

1970년에 농촌의 농가마다 수도가 공급되기 전에 남자들이 동네 우물가에 물을 길으러 다녔던 운반기구 물지게가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아냅니다. 풍선을 들고 즐거워하는 쌍둥이 자매와 하얀 모시옷을 입고 농악공연을 하러 온 지역 사람들의 모습도 그렇고 이 모두가 충남 도민의 아름다운 그림이 되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2

 

보령의 머드축제행사 홍보와 공주 알밤으로 만든 각종 과자가 지나가는 나그네들의 발목을 붙들고 입맛을 자극합니다. 곱게 물든 천연염색의 아름다운 빛깔에 잠시 마음을 빼앗겨 보기도 합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3

 

지역별로 부스를 설치해놓고 지역 농산물 홍보와 함께 체험 행사로 볼거리, 먹거리, 다양한 체험을 방문객들에게 제공하는 즐거운 시간 였습니다.
예전의 농촌의 1차 농업으로 농산물 생산에 주력하는 농업이었지만 언제부터인가 농산물을 가공하는 2차산업으로 발전하여 농산물을 판매하는 3차 산업, 그리고 지금은 생산과 판매 그리고 체험관광까지 겸하는 6차 농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농업도 창의적인고 예술을 가미한 6차산업화로 마케이팅 전략과 차별화된 홍보로 농촌의 발전을 한발 앞당기고 있는 현실임을 이번 행사에 출품한 지역 농산물과 체험 행사 홍보로 미루어 짐작할 수가 있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4


충남도청 새 청사에서 펼쳐진 새 충남 문화 대축전에서 아이들은 꿈과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5

 

어른과 아이들이 사주 풀이에 참여하여 새로운 자기변화를 계획하는 시간을 가졌고 우리 민족의 문화의  일종으로  이런것도 지역행사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행복새충남문화대축전이성황리에이루어졌어요 16

 

얼마 전 이번 행사 소식을 제가 아는 귀농 귀촌 인터넷 카폐에 올리는 바람에 충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다녀갔습니다. 충남도민의 공연과 홍보 농산물 등 충남이 풍요로운 고장임을 인식하고 돌아간 그분들이 충남이 살기 좋은 곳으로 인식되어 귀농상담 문의 전화와 함께 제가 있는 예산 귀농상담센터를 방문한다는 기쁜 소식을 함께 전합니다.
 
 

도희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