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268곳 희망마을 만들기 아이디어 찾는다

발전계획 수립 대상 선정…주민 스스로 도출 방식

2012.04.26(목) 17:45:43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는 3농혁신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살기좋은 희망 마을 만들기(희망마을)’ 사업 본격 추진을 위해 발전계획 수립 대상 마을 268곳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마을 발전계획은 ‘지역 주민이,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것으로, 주민 스스로 토론 등을 통해 발전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내발적 방식으로 수립하게 된다.

 

이번 선정에 따라 도는 마을 발전계획 수립 및 지역 리더 교육을 추진할 수 있도록 마을당 700만원 씩 총 18억7600만원을 시·군에 지원한다.

내달부터 9월 말까지 ‘마을 만들기 학교’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들이 마을 자원을 찾아내고, 차별성과 독창성 등을 고려한 마을 발전계획도를 주민 스스로 그리게 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또 이 과정에서 실천 의지가 남다른 마을을 시·군별로 2개소 씩, 모두 30개 마을을 선정한다.

선정 마을에는 2000만원을 지원, 주민 주도의 소규모 경관사업을 추진케 해 주민들이 화합하고 실천하는 계기도 마련한다.

 

도 관계자는 “살기좋은 희망 마을 만들기 사업 성공 추진을 위해 공무원이나 대학교수, 연구원, 선도마을 리더 등 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마을 만들기 연구 포럼을 구성, 마을 발전계획 수립과 농촌개발사업 추진에 대한 자문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