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정책/칼럼

일 중독자를 위한 재테크

황인하의 금융상식 [12]

2009.03.06(금) | 관리자 (이메일주소:
               	)

<제4부>돈이되는 금융상식-(2)일중독자를 위한 재테크TIP

직장에서 잘 나가는 사람 중에는 재테크를 포기한 사람이 많다. 그러면 일 중독자를 위한 재테크 요령을 한 가지를 얘기하라면? “업무와 관련성이 있는 상장주식 및 펀드투자로 재테크를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다.

여기서 펀드란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하여 운용한 결과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상품이다. 펀드투자는 투자자가 주식이나 채권 등을 직접 골라 투자하는 직접투자와 비교하여 간접투자라고도 한다.

펀드에는 주식형펀드, 채권형 펀드, 혼합형 펀드, MMF(채권 및 단기금융상품에 투자), 파생상품펀드(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에 투자), 부동산펀드, 상품펀드(선박, 석유, 금 등 실물자산에 투자), 특별자산 펀드(수익권 및 출자지분 등에 투자), 재 간접 펀드(다른 펀드에 투자), 변액보험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면 주식형 펀드에, 주가가 조정국면이라면 채권형 펀드에, 인프레이션이 예상되는 경우는 금, 아연, 농산물 등과 같은 상품펀드에, 보장기능을 겸한 투자 시에는 변액보험에 가입하면 된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분야(풍력 및 태양광)와 물 부족사태에 따른 댐건설 분야(철강, 시멘트 및 건설)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관련 업종주식 또는 펀드에, 정유회사에 근무하는 사람은 국제원유가격에 밀접하게 영향을 받는 업종 주식 및 원유관련 상장지수펀드에 관심을 갖는 것을 권한다.

주식, 채권, 펀드 및 변액보험 등에 대한 금융지식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꼭 알아야 할 상식이다. 따라서 업무와 관련된 상장주식이나 펀드(변액보험)에 대한 관심을 갖고 투자를 배워간다면 본연의 업무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느끼는 실무 감각에 기초한 투자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황인하 금융감독원 팀장
 

관리자님의 다른 기사 보기

[관리자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