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우리도 이제 어른이랍니다

홍성문화원, 성년의 날 맞아 혜전대서 전통성년식 재현

2013.05.22(수) 11:08:58 | 홍성군청 (이메일주소:cookiezzzz@korea.kr
               	cookiezzzz@korea.kr)

홍성군은 5월 20일 성년의 날을 맞아 혜전대학 야외무대에서 전통 성년식을 재현했다.
 
홍성문화원(원장 유환동)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성년을 맞은 학생들과 이들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내외빈 및 주민 등 3백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성년식은 우리 전통예법인 4례(관·혼·상·제)의 첫 번째인 관례에 해당하는 통과의례로, 이날 행사는 변화된 여건에 따라 약간의 변형은 있었으나 전통원형에 최대한 가깝게 재현됐다.
 
남자를 대상으로 한 ‘관례’와 여자를 대상으로 한 ‘계례’는 원래 별도의 행사였으나, 이날 행사에서는 홍성군교육삼락회 회장 박창진씨가 주례를 맡고, 선명예다연구회 회장 원성자씨가 계자빈을 맡은 가운데 성년자를 대표해 이승훈군(혜전대 치기공과)와 장장연양(혜전대 치위생과)의 관례와 계례를 함께 거행했다.
 
성년식은 어른이 입는 세가지 복장을 갈아입는 ‘삼가례’를 시작으로, 남자에게는 관을, 여자에게는 비녀를 틀어주는 ‘가관례’, 성인이 됨을 축하하는 뜻으로 남자에게는 술을, 여자에게는 차를 내려주는 ‘초례’, 이름 대신 부를 수 있는 자(字)를 내려주는 ‘명자례’, 성년이 됐음을 선언하는 성년선언식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전통성년식에 참석한 학생들은 “엄숙하고 예를 갖춰 진행된 전통성년식을 보면서 어른이 된 듯한 기분이 든다”며, “앞으로는 부모님을 더욱 공경하고 책임감 있는 자세로 열심히 생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성군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홍성군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