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해미읍성 담쟁이넝쿨 제거

2013.04.29(월) 10:45:00 | 서산시청 (이메일주소:public99@korea.kr
               	public99@korea.kr)

전국적인 관광명소 서산 해미읍성(사적 제116호)의 담쟁이넝쿨이 사라지게 될 전망이다.
 
29일 서산시에 따르면 축성된 지 590여년이 된 해미읍성 일부구간에서 배부름 현상 및 체성(體城) 변형이 진행되고 있어 문화재 정밀진단과 보존처리를 위해 담쟁이넝쿨을 제거하기로 했다.
 
‘배부름 현상’이란 성벽 가운데 부분이 성벽 위와 아래에 비해 배가 볼록한 것처럼 돌출되어 나오는 현상인데, 전문가들은 성벽을 둘러싸고 있는 담쟁이넝쿨을 원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오랜 기간 담쟁이넝쿨 줄기가 성벽 내부까지 번식하면서 정교하게 쌓였던 내부 석축들이 조금씩 밀려나왔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국립문화재연구소에 구조안전점검을 의뢰한 결과, 담쟁이넝쿨을 제거하고 성곽에 대한 정밀실측과 구조안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받아, 올해부터 문화재보수정비 국고보조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재청 지침에 의거 넝쿨 제거 및 구조안전진단 사업에 착수한다.
 
넝쿨이 고풍스럽고 운치 있는 경관을 연출한다는 일부 시민들의 의견도 있으나, 성벽을 둘러싼 넝쿨로 인해 성벽 자체 관찰이 불가능해 읍성 고유의 멋과 가치를 느낄 수 없다는 의견 또한 다분하다.
 
시 관계자는 “해미읍성의 보수 및 복원정비를 위한 성곽 정밀실측과 정기 계측, 안전진단 등 성벽기록화사업을 통해 3차원 원형 기록 데이터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훼손된 석축에 대해서는 재정비를 거쳐 원형의 모습을 보존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넝쿨 제거 및 약품처리 작업은 5월 17일까지 진행된다.
 

서산시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서산시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