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2013 주민참여 예산학교 성료

농업과 여성, 분야별 예산학교 운영으로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

2013.03.15(금) 15:06:04 | 아산시청 (이메일주소:modolee@hanmail.net
               	modolee@hanmail.net)

아산시(시장 복기왕)가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아산시 주민참여 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제가 본격 운영되기 전인 2011년 처음 시작해 올해로 3회째를 맞이했으며, 특히 올해에는 시민의 알 권리 보장 및 다양한 분야의 시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농업과 여성의 분야별로 운영했다.
 
지난 5일 농업분야에 이어 13일에 개최된 여성분야 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위원과 여성단체 회원,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 재정 및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예산 기초교육과 함께 성인지예산전국네트워크 임원정규 사무처장으로부터 ‘여성의 눈으로, 지역살림 전문가로’라는 주제로 특강을 듣는 순으로 진행됐다.
 
임원정규 사무처장은 특강을 통해 ‘전체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을 위한 예산편성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단지 민원을 제기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종 시정ㆍ시책의 의사결정 과정에 여성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지방재정법 개정 이후로 많은 지자체에서 주민참여 예산학교를 운영하고는 있지만 대부분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에 반해 다소 생소하고 어렵더라도 시 재정전반과 예산 이론에 대한 교육을 함께 실시하고 특히 여성분야에 대한 예산학교를 별도로 운영하는 지자체는 충남도에서 최초이며 이는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위한 아산시의 노력과 관심이 크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다음달 중점 투자부문에 대한 주민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향후 주민 제안사업 공모와 주민간담회 등을 통해 2014년 예산편성을 위한 본격적인 의견수렴에 나설 계획이다.
 

아산시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아산시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