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장터로 찾아가 건강 살펴드립니다

홍성군보건소, 홍성·광천·갈산 전통시장에서 ‘내 혈압, 내 혈당 알기 사업’ 전개

2013.03.14(목) 09:57:44 | 홍성군청 (이메일주소:cookiezzzz@korea.kr
               	cookiezzzz@korea.kr)

홍성군은 우리 국민의 주요 사망원인인 심뇌혈관질환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해 전통시장으로 찾아가 직접 주민들을 만나는 ‘내 혈압, 내 혈당 알기’ 사업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내 혈압, 내 혈당 알기 사업’은 보다 많은 군민이 보다 쉽고 빠르게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지수를 높이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2011년 홍성군 지역사회 건강조사 통계에 의하면 지역의 30세 이상 성인의 고혈압 인지율은 43.6%, 혈당 인지율은 14%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혈압 환자 100명 중 57명이, 당뇨 환자 100명 중 86명이 자신의 증상과 질병에 대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고혈압과 당뇨는 본인의 혈압, 혈당을 알고 있는 자체가 만성질환 예방의 첫 걸음이고, 초기단계에 질병을 발견할 경우 약을 복용하지 않고도 생활습관개선을 통해 질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어, 보건소 직원들이 직접 주민들을 찾아 나서 주민건강을 체크하는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군 보건소 직원들은 지난 11일 홍성장에서 상인 및 주민 220명을 대상으로 기초검사와 건강상담을 진행했으며, 기초검사 결과 고혈압 36명, 당뇨 11명이 조기발견 되어, 집중 개별상담과 치료를 위한 병원 안내 등의 관리를 받았다.
 
군 보건소 만성질환 관리팀에서는 홍성장 방문에 이어, 오는 19일 광천장, 28일에는 갈산장을 각각 방문해 건강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며, 앞으로 월 1회 각 전통시장을 방문해 본 사업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만성질환에 대한 인지율을 높여 만성질환 예방관리 능력 뿐만 아니라,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많은 군민들이 5일장에 오셔서 시장의 훈훈한 인심과 더불어 건강도 함께 체크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성군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홍성군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