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신성장동력 창출한다

탄소중립 경제로 기회 넘치는 충남

2022.10.14(금) 12:39:53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deun127@korea.kr
               	deun127@korea.kr)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식에서 탄소중립 경제 5대 핵심가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식에서 탄소중립 경제 5대 핵심가치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식 일환으로 ‘수소도시 조성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맺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식 일환으로 ‘수소도시 조성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맺은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제산업 구조 혁신 선제 대응하고
청정에너지 중심 기업 생태계 전환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선도 중인 충남도가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를 선포했다.

도는 10월 6일 ‘민선8기, 힘쎈충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김태흠 지사와 김상협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 콜린 크룩스 주한영국대사 등 250여 명이 참석, 도의 미래 구상에 대한 응원과 동참의 뜻을 전했다.

탄소중립 경제는 탄소중립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시스템과 경제·산업 구조 변화를 선제적으로 대응·활용함으로써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의 이번 선포는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관련 신기술 개발·상용화, 합리적인 에너지 전환을 함께 추진해야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체계를 마련할 수 있다는 판단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탄소 배출 저감과 경제 성장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지역경제 침체 및 일자리 감소 문제를 뛰어넘는 탄소중립 경제를 실현하겠다는 뜻이다. 

이를 위해 도는 ‘탄소중립 경제로 기회가 넘치는 힘쎈 충청남도 구현’을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비전으로 설정했다. 

탄소중립경제특별도선포신성장동력창출한다 1



핵심 가치는 ▲정의롭고 합리적인 지역 산업 구조 전환(공정) ▲자발적 참여와 실천을 통한 라이프스타일 혁신(창의) ▲청정 이(e)·미래기술·친환경 모빌리티 클러스터 조성(혁신) ▲무·저탄소를 선도하는 기업 생태계 구축(전환) ▲지속가능한 자원 에너지 공급 체계 확립(순환) 등을 내세웠다. 

분야별 전략은 ▲탄소중립 연구개발(R&D) 핵심 기술 개발, 수소 환원 제철 등 미래 신기술 글로벌 경쟁력 확보 ▲RE100(재생에너지 사용 100%)·CF100(무탄소 전원 사용 100%) 산단 조성, 탄소자원화 실증 등 청정 에너지 중심 기업 생태계 전환 ▲바이오플라스틱 실증 기반, 탄소 저감 건설 소재 규제자유특구 등 탄소중립 가속화 인프라 구축 ▲석탄화력발전소 종사자 일자리 전환 지원 등 저탄소 산업 고용 창출 등이다. 

또 ▲언더2연합·탈석탄 동맹 등을 통한 국제 리더십 발휘 ▲주민 수익형 발전소, 에너지 자립마을 등 공동체 수익 모델 창출 ▲에너지 리빙랩 활성화 등 탄소중립 문화 정착 ▲일상 속 탄소 배출 습관 확산 ▲저탄소·고효율 에너지 사용 활성화 등도 분야별 전략으로 잡았다. 

구체적인 추진 전략과 세부 이행 방안은 추후 별도 연구용역을 통해 확정 할 계획이다. 

이날 김태흠 지사는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를 선포하며 “충남은 탄소중립 경제를 통해 규제와 억제가 아닌, 새로운 경제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선포식 일환으로 도와 보령·당진시, 한국중부발전, 에스케이 이엔에스(SK E&S), 현대제철, 현대엔지니어링 등은 ‘수소도시 조성 상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도는 수소도시 조성 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에 협력하고, 보령·당진시는 수소도시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및 사업 주관, 인허가, 유관기관 협의 등 행·재정적 지원에 협력한다. 

중부발전은 보령 수소도시 지역 특화사업으로 수소 기반 발전 실증, 수소 공급시설 운영 등에 협력하고, 에스케이 이엔에스(SK E&S)는 보령 수소도시 조성 사업을 위한 수소 공급 및 인프라 구축·운영, 기술 개발, 산업생태계 조성 등에 협력키로 했다. 

현대제철은 당진 수소도시 조성 사업을 위한 부생수소 공급시설 운영, 수소충전소 운영 등에 협력하며, 현대엔지니어링은 당진 수소도시 조성 사업을 위한 수소생산시설 구축·운영에 협력한다. 
/에너지과 041-635-3456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도정신문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