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풍서천 고향의 강 공사현장을 보고

천안 아산 상수원보호구역 풍서천 답사기

2015.03.24(화) 14:44:55얼가니(booby96@naver.com)

서해바다로 흘러가는 큰 하천인 삽교호로 상류에는 곡교천이 있다. 이 곡교천을 따라 오르다 보면 봉강천을 만나게 되고 봉강천 상류에 풍서천을 만날 수 있다. 두 하천이 합류되는 지점은 남관취수장이 있는 상수원보호구역이다. 

상수원 보호구역인 풍서천 상류에는 지금 공사가 한창이다. 국토교통부사업에서 총사업비 237억여원을 투입하여 '고향의 강'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남구 광덕면 매당리(안산보)에서 풍세면 보성리(돌보)에 이르는 10.4km구간의 '풍서천 고향의 강' 정비사업은  2016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천 환경정비를 비롯해 홍수에 대비하고 자연친화적인 자연형 완경사 제방조성,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조성, 휴게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공사중에 있다.

상수원보호구역 상류의 개발행위는 먹는 물이라는 관점에서 신중해야 한다. 풍서천에 고향의 강 사업은 사천에 사람의 유입을 가중하여 오염행위를 증가시킬 소지가 많다. 또한, 보등의 인위적 구조물 건설로 인해 자연정화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상수원보호구역에 수질악화 요인이 될 수 있다. 더불어 공사중에 발생하는 탁수로인해 상수원보호구역의 수질에 악영향을 미친다. 상수원보호구역의 수질유지를 위해서라도 풍서천의 공사는 자재할 필요가 있다.
 

풍서천에 완공된 가동보

▲ 풍서천에 완공된 가동보


고향의 강 사업 완료 후 가동보(물막이 시설로 수문이 있어 수위조작이 가능한 시설) 운영이 시작되면 현재의 종 다양성이 급격하게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멸종위기종인 흰목물떼새의 경우 보건설로 담수화된다면 풍서천에서는 멸종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완공된 보가 많아 철거는 어렵더라도 하천내에 모래톱과 하중도 등의 비오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동보의 운영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어 보였다.

가동보의 경우 수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가동의 형태에 따라 수위가 급격하게 변한다. 때문에 가동보의 운영에 따라 생태계에 치명적인 위협을 줄 수 있다. 보 주변에 서식하는 저서생물과 수생식물 등이 수위변화에 따라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고정보 보다 생태계에는 더 치명적이다.

공사가 진행중임에도 풍서천에는 많은 새들이 서식하고 있었다. 지난 12일 3시간여의 현장 답사 기간동안 총 20종 1,725개체의 조류를 관찰했다. 제1우점종으로는 청둥오리 823개체(47.7%)였고 흰뺨검둥오리 450개체(26.0%)로 제 2우점종을 차지했다. 법적보호종은 총 3종이 관찰되었다. 흰목물떼새(멸종위기종 2급), 황조롱이(천연기념물 323호), 원앙(천연기념물 326호)이 관찰되었다.
 


정식조사를 진행한 것이 아니라 답사형식으로 조사했음에도 20종 이상의 다양한 조류가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생태적으로 종다양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다. 풍서천은 큰 강을 이룬 지역이 아니지만, 양안으로 평야지대가 형성되어 있어 새들에게 매우 중요한 서식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풍서천 주변 농경지가 월동하는 철새들에게 안정적인 먹이공급처로서 기능을 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주변에 넓은 시야를 확보 할 수 있어 유역면적이 크지는 않지만 다양한 새들이 서식하는 것으로추정된다.

붉은부리갈매기

▲ 붉은부리갈매기


 풍서천은 장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하천의 생태적 건강성을 확인한다면 명실상부한 조류서식지의 기능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주변 농경지와 하천간의 유기적인 연결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관리방안을 수립하여 풍서천이 새들의 안정적인 서식공간으로 생태환경이 되살아 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단순한 토목공사가 아닌 실제 주민들이 모래를 밟고 물장구치고 가재 잡을 수있는 하천으로 변화 되기를 바래본다.

참조 관찰조류목록
 논병아리(5개체), 흰뺨검둥오리(450개체), 청둥오리(823개체), 쇠오리(237개체), 청머리오리(4개체), 원앙(12개체), 재갈매기(4개체), 붉은부리갈매기(2개체), 흰목물떼새(2개체), 말똥가리(2개체), 황조롱이(1개체), 때까치(2개체) 오목눈이(1개체), 박새(4개체), 쇠박새(8개체), 노랑턱멧새(30개체), 쑥새(25개체), 알락할미새(2개체), 백할미새 (1개체), 참새(105개체), 까치(5개체)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공보관
  • 담당자유신곤
  • 문의전화041-635-2033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