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세계유산, 돈암서원'을 찾아서

2022.07.29(금) 11:50:42하늘나그네(jtpark2014@daum.net)

조선 인재 양성의 장. 이곳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돈암서원입니다.

연산 평야를 넘어 계룡산이 바라보이는 이곳은 자연 속에서 성장하는 인간을 키워내고자 했떤 정신이 서린 곳. 500년전 학문의 전당. 돈암서원입니다.

“수많은 조선의 인재를 배출하고 성리학의 기틀믈 마련하는데 주력한 서원
특히 돈암서원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9곳의 서원 중 조선 예학이 꽃피어난 곳입니다.”

우리나라 예학의 대가 사계 김장생 선생은 이 곳에서 늘 인간다움을 강조하였습니다.

사계 김장생 선생은 교육의 근본은 예에 있다고 강조하셨고, 바로 이곳이 그 예학의 섬세한 기본 철학을 실천한 곳입니다.

지역 문화를 대표했던 돈암서원은 선현 존경과 후진 장악이라는 정신에서 시작됐습니다. 때문에 교육의 기능뿐만아니라 선배 유학자들을 기리고 제사하는 사당의 기능도 담당했습니다.

모든 교육의 근본이 사람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돈암서원.

우리가 지켜야할 전통이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인문학의 전당이며 참교육의 산실입니다.

전통예법에서 선비정신을 배우고 몸으로 익히며 지친 마음에 평안도 얻습니다.

이러한 전통교육이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은 단순히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성리학이 오늘에 맞게 변화하는 역사적 과정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돈암서원에 유네스코 유산으로서의 의미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입니다. 인간의 가장 이상적인 가치가 여기에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자랑스런 유산을 잘 가꾸고 지켜가고 또 많은 사람들에게 아껴야 할 것입니다. ”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09-20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