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리과정 : 답변완료까지는 최대 5일이 걸립니다.

  1. 질문등록

  2. 처리중

  3. 답변완료

질문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처리상태, 전화번호, 작성일, 조회수, 이메일, 첨부파일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도립미술관 개관에 동시에 이런 프로젝트 진행은 어떤가요?
작성자 윤** 공개여부 공개 처리상태 답변
전화번호 개인정보보호 작성일 2021-07-13 조회수 365
이메일
첨부파일
? 24년을 목표로 도립미술관이 개관합니다. 단순히 개별적 도립미술관을 두기 보다는 이를 연계한 사업을 동시에 시행하여 내포를 하나의 예술의 도시로 변모시키는게 어떨까 합니다. 국내외 여러 미술관을 다니다 보면 느낀 점 하나가 대표적인 작품(상설전시작품)의 중요성, 주변과의 융합등 여러 요인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더라구요. 대표적으로 버려진 섬 시코쿠의 나오시마 경우만 보더라도 재단, 지자체, 예술단체의 노력이 매년 50만명이 다녀가는 예술의 도시(섬)으로 변모시킬 수 있더라구요. 내포는 미술관 배후에 홍예공원이 있고 도시도 50%의 공원 녹지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이를 아래와 같이 활용하면 어떨까 합니다. 1. 도립미술관 + 홍예공원 홍예공원에도 상설 전시(조각), 기획전을 실시. 예술인(사회적 기업) 카페 운영 등 미술관 공간적 한계를 확대 2. 내포신도시 곳곳에 예술작품 설치 + 자전거 투어 내포에 보면 충남도 하위 지자체 조형물들이 곳곳에 놓여 있습니다. 이런 부지들을 활용하여 곳곳에 예술작품을 설치하고 우리의 강점인 자전거 길과 합치면 괜찮은 투어 코스가 될 것 같습니다. 3. 자전거(미술관)투어 + 지역내 상가 연계 미술관 혹은 자전거 투어를 하시는 분에게 지역내 음식점, 카페 등의 할인, 기념품등의 연계 서비스를 하게 되면 정주 시간을 늘려 지역내 경제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답변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처리상태, 전화번호, 작성일, 조회수, 이메일, 첨부파일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담당부서 혁신도시정책과 작성자 안동재 작성일 2021-07-15
전화번호 이메일 adj3505@korea.kr 처리상태 답변완료
첨부파일
- 도정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귀하께서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번 질문에 대한 답)
충남미술관은 ‘창의적 공동체를 위한 삶의 미술관-함께 배우며 만들어가는 충남미술이 새로운미래’라는 비전과 미션으로 12가지 전략사업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자연미술+공공미술에 대한 기획은 미술관의 내·외부(홍예공원 등) 공간을 상대하며 다채로운 참여미술관의 기능을 유지 할 것입니다. 
또한 도서관, 예술의 전당과의 관련성을 높이고자 북아트기획전, 프린지페스티벌과 플리마켓 등 시민사회와 연대하는 활성화 계획들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이는 충남미술관을 활성화하고 정체성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2번 질문에 대한 답)
매우 참신하고 적극적인 아이디어에 감사드립니다.
내포신도시와 홍예공원 등에 대한 공공예술 작품 설치에 대한 아이디어는 건립 기본 방향과 계획서에서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거론되었습니다. 이는 매우 지난한 과정이 예고됩니다. 현실가능성은 우선, 미술관이 들어서는 해당 부지에서부터 계획하고 이후 공공미술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공원과 도시 전체에 대해 외연을 확대하는 장기적인 사업이 될 것입니다.
문화예술지구에는 도서관과 미술관 그리고 예술의 전당 등 문화시설이 집적되게 됩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므로 접근성 향상 및 관객편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연구될 예정입니다. 그 가운데 친환경적인 자전거이용은 매우 유용한 교통수단입니다. 미술관이 주도하는 관련 프로젝트는 아트바이크, 아트셔틀(수레, 구루마) 등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하여 실행하는 아이디어들이 연구될 것입니다. 이는 기후위기 시대에 주요 화두가 되는 생태 관련 테마로써 충남미술관의 주요 기획방향으로 설정할 것입니다.
한 가지 부연설명을 한다면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스템이 작동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안목에서 결과와 기대효과를 예측하며 상당한 수준으로 통합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미술관이 24년에 개관하므로 건물과 조직, 프로그램들이 완비되면서 서서히 가시화 될 것입니다. 높은 관심과 전문적 견해에 감사드립니다.

-(3번 질문에 대한 답)
미술관과 주변 상권 활성화 연계는 마케팅 차원의 아이디어로 이해합니다. 매우 좋은 발상입니다. 
전반적으로 윤채영님께서 주신 의견은 미술관과 연계한 지역문화를 활성화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지점들을 짚어주셨습니다.
충남도는 미술관의 기본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요구에 적극 대응하는 열린 참여미술관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민과 관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문화 예술 기관이 될 것입니다. 

- 1,2,3,번의 의견들이 서로 연관되고 시너지 효과를 발생하는 아이디어이므로 통합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계획하겠습니다.  높은 관심과 애정으로 참여해 주셔서 깊이 감사를 드리며 추가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문화체육관광국 문화체육과(041-635-3819)로 연락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담당자:
문의전화: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