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내포신도시의 새로운 역사의 기억 공간이 될 그곳

충청남도 보훈공원 보훈관 둘러보기

2019.12.07(토) 21:03:27Dearly80(dearly80@hanmail.net)

홍성 내포신도시는 웅장한 용봉산 자락에 병풍처럼 둘러싸여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기에는 참 좋은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홍예공원을 따라 용봉산 자락으로 오르면 등산하기도 좋고 산책하기도 좋습니다. 용봉산으로 오르는 길에 보훈공원이 있고, 커다란 기념관이 있는 것을 예전부터 봤는데 문이 잠겨져 있는 것을 보고 늘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좋은 공간을 왜 활용을 안 하나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우연히 보훈공원 내 기념관이 보훈관이라는 이름으로 개장했다는 소식을 듣고 주말을 맞아 가보기로 하고 아침 일찍 출발했습니다.  
 

 
먼저 충혼탑에 들러 인사를 했습니다. 역시 충혼탑은 언제 봐도 웅장하고 경건한 마음이 듭니다.
다행히도 날씨가 조금은 풀려서 산바람이 시원했습니다.
 

 
보훈관은 계단을 이용하지 않아도 1층부터 옥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 구조라 이동이 편리했습니다.
휠체어를 이용해도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기대감을 갖고 안으로 들어갔는데 주말 아침 시간이라 그런지 관람객이 없어서 조용했습니다.
 

 

 
보훈관 1층은 전시실로 이루어져 있는데 안으로 들어간 후 깜짝 놀랐습니다.
여타 다른 기념관과는 달리 화려하고 아름답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한국전쟁에 대한 다양한 전시와 이야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최신식답게 여러가지 기기를 통해 역사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독립운동가, 전쟁영웅 등 다양한 위인들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데, 한 분 한 분 선택하면 인물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역사 인물 공부로는 딱입니다. 영상에 인물이 떠오르는데 멋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훈관에서 체험한 것 중 제일 인상깊었던 것은 VR을 통해 전쟁의 참상을 보고, 학도병의 실제 편지를 들을 수 있는 체험관이었습니다.
 
성우의 목소리를 통해 당시 학도병의 편지를 들으니 전쟁의 참상과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에 대해 가슴 뭉클했습니다. 그 밖에도 태극기의 역사와 다양한 보훈군가를 들을 수 있는 체험이 있어 좋았습니다.
 

 
전시관을 따라 2층으로 올라오니 조형물이 있는데 조형물 하나하나에 전쟁의 아픔을 볼 수 있는 사진들이 붙어 있습니다. 눈물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한국전쟁 당시 우리나라를 도와준 나라들의 정보를 볼 수 있는 곳도 있고, 우리나라 국기와 국화의 모습을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보훈관은 규모가 크진 않지만 알차게 구성이 잘 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관람을 마치고 주차장으로 가는 길에 시간의 터널이 있습니다.
이곳은 일제강점기로 시간을 되돌려 과거로 돌아가는 터널공간이라고 합니다. 나름 운치가 있습니다.
 

 

 
보훈공원은 공원의 이름답게 보훈에 관련된 다양한 조형물이 있습니다. 충남 위인들에 대한 조형물과 다양한 의미가 담긴 공간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 천천히 산책하며 보훈공원을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아쉬움이었던 공간이 지금은 충남을 대표하는 새로운 공간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소문이 덜 나서인지 관람객이 적었지만 조금씩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곳에서 근무하시는 직원분도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모습에서 열정이 느껴졌습니다.

이곳은 충남인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 번쯤은 와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역사 공부를, 어른들에게는 과거의 기억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족들과 손 잡고 와서 보훈관도 보고, 보훈공원에서 즐거운 산책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공보관
  • 담당자장동휘
  • 문의전화041-635-4928
  • 최종 수정일 : 2019-08-23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