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파스텔톤 수국 만개한 유구 색동수국정원

2021.06.21(월) 23:44:15초록나무(buykks@hanmail.net)



화창했던 주말, 공주 가볼 만한 곳으로 유구 색동수국정원을 찾았다.
유구 색동수국정원은 수국의 향연을 볼 수 있는 곳으로 공주 수국 명소이자 유구 관광명소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수국의 계절인 6월, 유구 색동수국정원에 화려한 수국들이 만개했다는 소식에 달려가 보았다.



유구 색동수국정원은 공주시 유구읍 유구리 648-57 일원, 유구 천변을 중심으로 조성되었다.
주말을 맞이해, 수국 정원 주변이 다소 혼잡할 것 같아 인근에 있는 유구농협 로컬푸드 앞 공영주차장에 차를 세웠다. 유구 색동수국정원에는 별도의 주차 공간이 없기 때문에 그랜드 예식장 옆 공영주차장, 유구 농협 로컬푸드 앞 공영주차장, 유구읍 사무소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불편 없이 수국정원을 둘러볼 수 있다.





수국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유구 색동수국정원!

유구천 유구교와 유마교 사이 약 600m의 거리가 수국 정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그 어느 쪽으로 발걸음을 옮겨도 예쁜 꽃길로 이어진다. 골목길을 따라 유구교쪽으로 걷다 보니, 유구 색동 수국 거리임을 알리는 벽화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수국 꽃색으로 채색되어 있는 벽화들 구경하는 재미에 수국 정원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더욱 가볍게만 느껴졌다.





정원 광장으로 들어서니, 수국 정원임을 알리는 표지석 뒤로 형형색색 수국 정원이 펼쳐져 있다.
초여름 날씨에도 불구하고 예쁜 수국 꽃을 보기 위해 찾은 나들이객들의 발길로 활기가 느껴졌다. 한쪽에는 유구 생태 하천이 유유히 흐르고, 유구 천변을 따라 수국 정원이 예쁘게 조성되어 있는 모습이다.
유구천은 공주시·예산군·아산시의 경계인 봉수산(534m)에서 발원하여 남서류하여 금강으로 흘러드는 지방 하천이다. 유구읍 일대를 흐른다는 데서 지명이 유래되었으며, 물이 맑고 깨끗하며, 붕어·쏘가리·잉어 등 다양한 민물고기와 철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유구 읍민들의 정성과 열정이 담긴 수국 길을 걷다 보면, 몸도 마음도 힐링되는 기분이다.
수국(水菊)의 학명 Hydrangea는 그리스어로 '물'이라는 뜻이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수국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다. 중국에서는 '비단에 수를 놓은 둥근 공처럼 피는 꽃'이란 의미로 '수구화'로 불렸으며 꽃색이 변한다 하여 '칠변화', '팔선화'로도 불렸다고 한다. 이는 옛날 새색시가 입었던 색동저고리의 비단 색감과도 같이 다양하고 신비스러운 꽃 색감을 가지고 있어, 색동 비단 생산지인 유구읍을 상징하는 수국 명소로 자리매김하였다.



색동 비단처럼 예쁘게 수놓아진 유구 색동수국정원!

발걸음 닿는 곳마다 색색 싱그러운 꽃들이 아름답게 만개한 모습이다. 몽글몽글 풍성하게 피어난 커다란 꽃송이는 파스텔 색감으로 나들이객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 곳곳마다 엔들레스 썸머, 루비아나벨, 핑크아나벨 등 수국 품종에 관한 안내 설명이 있어 들여다보는 재미도 있다.





수국은 북미·동아시아가 원산지로 범의귀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무려 43여 가지의 종류가 있다.
수국의 꽃말은 '진심, 변덕, 처녀의 꿈'으로 러블리한 핑크와 블루· 퍼플· 흰색 수국 등 그 종류와 크기도 다양하다. 꽃이 피기 시작한 초기의 수국은 대개 연한 녹색을 띠다가 점차 밝은 청색으로 변하여 나중에는 붉은색(자주색. 핑크색)으로 바뀐다. 또한, 땅의 성질에 따라 토양이 강한 산성일 때에는 청색이 많이 띠게 되고, 알칼리 토양에서는 붉은색을 띠는 신비한 특성을 갖고 있다.





유구 색동수국정원에는 공주시의 마스코트인 고마곰과 공주 조형물이 오가는 이들을 반긴다.
멋스러운 나무가 그늘을 드리우며 운치를 더해 주었고,  쉬어갈 수 있는 벤치와 정자가 조성되어 있어 맘 편히 쉬어갈 수 있다. 유구천과 정원 습지 공간에는 수련과 노랑어리연, 수생식물이 어우러져 있어 색동수국정원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해 주었다. 덩굴장미 터널, 동그란 꽃송이 모양의 알리움이 식재되어 있고, 천연기념물과 멸종 위기 야생동물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보는 즐거움이 가득했다.



싱그러운 계절, 전국 각지에 수국이 만개해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수국 꽃과 함께 초여름 정취를 만끽하고 싶다면, 전국 유일의 색동 옷감의 생산지인 공주 유구로 달려가 보는 건 어떨까.

색색의 수국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향기로운 꽃길을 걸으며 일상의 답답한 마음을 달래 보내는 것도 좋을 듯싶다. 북적이는 명소가 부담스럽다면, 한적한 평일을 이용해 탐스럽게 피어나는 수국 꽃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길 추천한다.



유국 색동수국정원
- 주소 : 충남 공주시 유구읍 유구리 648-57 (무료 입장)
- 인근 주차장 : 그랜드 예식장 옆 공영주차장, 유구농협 로컬푸드 직매장 앞 공영주차장,
                      유구읍 사무소 공영주차장)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12-15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