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천리포수목원의 핫한 여름 풍경

수국이 피어나 더 아름다운 천리포수목원

2020.06.15(월) 13:52:42이병헌(ldh5523@hanmail.net)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누가 뭐라고 해도 천리포수목원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목원 중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금 천리포수목원은 핫한 풍경을 보여줍니다.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천리수목원 찻집이 있는데, 그곳에서 시원한 히비스커스차를 한 잔씩 마셨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올해 코로나19로 말미암아 모든 업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천리포수목원도 마찬가지인 것 같았습니다. 이제 생활 속 거리두기를 통해서 이곳을 돌아보는 것도 참 좋습니다. 이곳에서 발열체크를 하고 마스크를 써야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들어가면서 ‘이주의 식물’이 소개되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제시된 식물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민병갈 설립자님이 한국에 귀화하면서 왜 그 이름을 가지게 되었는지 알았습니다. 가평에 있는 남이섬의 설립자가 민병도님인데 두 분이 참 친하게 지냈다고 합니다. 그가 한국인 이름을 가지게 될 때 그와 형제와 같다고 하여 ‘민병’까지는 같고 마지막 한 자는 그의 영문이름이 Carl Ferris Miller 인데 Carl 대신 ‘갈’을 사용해서 민병갈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곳에는 남이섬의 모양을 딴 공간이 있어 꽃이 많이 피어났는데, 두 분의 우정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뿌리가 위로 나온 낙우송을 보았는데 호흡하기 위하여 뿌리를 위로 나오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낙우송은 호수나 강변에 심어 기르는 큰키나무로 꽃은 4~5월에 핀다고 합니다. 이곳의 큰 연못은 강수량이 적은 이곳의 기후 환경을 고려해 빗물을 많이 가두기 위하여 깊이를 3미터 정도로 팠다고 합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지금 한창 수국이 피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의 수국이 다른 해보다 꽃의 크기가 작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비가 많이 오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수국의 꽃말은 바람둥이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블루베리를 만났습니다. 고 민병갈 설립자님은 블루베리를 좋아하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블루베리가 익으면 새들이 먹는 것이 안타까워하시면서 그물을 쳐서 새들이 블루베리를 먹지 못하게 했다는 일화가 전해 내려옵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소목원
▲천리포소목원
 
지금 수목원에는 곳곳에 노루오줌이 피어 있습니다. 색깔이 참 다채롭습니다. 하얀색부터 분홍빛, 그리고 빨간색까지 다양한 모습입니다. 노루오줌꽃은 5~7월에 꽃줄기 위쪽에 발달하는 원추형 꽃차례에 달리며, 분홍색이지만 변이가 심하다고 합니다. 이 품종은 뿌리를 캐어 들면 오줌 냄새와 비슷한 냄새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민병갈나무를 만났습니다. 민병갈 박사는 한서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고 흉상을 한서대에서 만들어주었다고 합니다. 바로 그 옆에 민병갈나무가 있는데 목련나무입니다. 여름에 하얀 꽃을 피는 나무라고 하는데 지금 꽃이 피어나고 있었습니다. 아마 10일 이내에 많이 피어나리라 생각합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지난번 양치식물원을 조성하는 것을 보았는데 이번에 가니 완전히 조성이 되어서 고사리류가 많이 자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새롭게 조성되어서 확실하게 섹터를 나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유리온실로 갔습니다. 이곳은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는 식물들을 모아서 기르고 있었는데, 정말 귀한 식물들이지요. 한쪽에 하얀 꽃을 피운 치자나무의 향기가 좋았습니다. 막시마르시네즈 소나무를 만났습니다. 이 식물은 멕시코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위기에 처한 식물인데 이곳에서 만날 수 있으니 좋았지요.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은 9시부터 6시까지 문을 여는데 매표는 오후 5시에 마감합니다. 그리고 입장료는 성인 9000원이고 청소년 5000원, 어린이 4000원입니다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소재: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천리포1길 187
-문의: 041-672-9982
   천리포수목원
▲천리포수목원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공보관
  • 담당자장동휘
  • 문의전화041-635-4928
  • 최종 수정일 : 2019-08-23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