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CNI NEWS]1종으로 1곳에서 1번에! 부동산 민원 일사편리로

2012.11.19(월) 17:32:49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부동산 관련 인허가나 은행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동산 관련 공적장부가 필요합니다. 이 장부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해야하는 불편함 이외에도 각기 다른 기관에서 부동산 정보를 관리하다보니 정보가 정확하지 않고, 업무가 중복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부동산 민원인들의 고충을 덜고,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국토해양부가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의 일부로 지난 3월 ‘일사편리’ 라는 부동산 일원화 민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부서별로 따로 관리되고 있는 부동산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여, 부동산 정보가 정확하며, 1종의 부동산 종합증명서로 빠르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어 민원행정의 대표 혁신사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충남도의 꾸준한 준비과정을 통해 내년부터 도내 주민들은 해당 시군구청 민원실에서 지적 7종과 건축물 4종 등 11종의 부동산 관련 공적장부를 1종으로 통합한‘부동산 종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리순하 사무관 / 충청남도 토지관리과
부동산 행정정보 일원화 사업은 공적장부 18종을 1종의 민원서류로 발급하는 것으로 2013년 상반기에 토지 임야저장, 지적임야도, 건축물대장등 11종의 부동산 공적장부를 1종의 종합증명서로 발급하고 2014년까지 토지 이용계획 및 개별 공시시가, 등기부등본등 7종을 추가하여 총 18종의 부동산 장부를 통합 발급할 계획입니다.

이번 부동산 종합 증명서 발급과 함께 충남도는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디지털 부동산 행정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09-20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