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임신부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하세요!

임신부이거나 임신부를 알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건강 상식 OX

2019.10.11(금) 11:16:34충청남도(chungnamdo@korea.kr)

임신부이거나 임신부를 알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건강 상식 OX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 시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비임신 여성보다 높습니다


임신부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되는 경우 조산, 저체중 출산 및 신생아 사망의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임신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임신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면 태아에게 항체가 전달되어 감염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후 20~30분 간 이상반응이 있는지 살펴본 후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예방접종으로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지키세요



01

임신부이거나 임신부를 알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건강 상식 OX

 

02

문제 :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폐렴에 걸릴 위험이 비임신 여성보다 높다

정답 : O

해설 : 인플루엔자는 일반적인 ‘감기’와는 달리 심한 증상을 나타내거나 생명이 위험한 합병증(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특히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 시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비임신 여성보다 높습니다.

 

03

문제 : 임신부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은 사산이나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는 관계가 없다

정답 : X

해설 : 임신부의 경우 비임신 여성에 비해 인플루엔자 발생 시 의료기관 방문율 및 입원율이 높고 입원 시 재원 기간 또한 더 길며 특히 임신부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되는 경우 조산, 저체중 출산 및 신생아 사망의 위험도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04

문제 : 임신 중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면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정답 : X

해설 : 전 세계적으로 임신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고 2012년 세계보건기구는 임신부를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권고대상의 최우선 대상군으로 지정, 임신 주수와 상관없이 불활성화 백신으로 접종받도록 권고하였습니다.

 

05  

문제 : 임신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면 태아에게도 예방효과가 있다

정답 : O

해설 : 임신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면 태아에게 항체가 전달되어 감염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출생 신생아의 인플루엔자 예방효과를 위해 임신부에게 임신 주수에 상관없이 예방접종을 우선 권고합니다.

 

06  

문제 : 임신부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다

정답 : O

해설 : 예방접종을 원하는 임신부는 올해 10월 15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상관없이 지정 의료기관(도내 1,406개소, 전국 2만 420여 개소) 및 보건소를 방문해 산모수첩을 제시하면 됩니다.

 

07  

문제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한 후에는 바로 귀가하는 것이 좋다

정답 : X

해설 : 접종 시 본인의 건강 상태를 잘 알고 있는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예진표 작성 후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고, 예방접종 후 20~30분 간 이상반응이 있는지 살펴본 후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08  

인플루엔자, 만만한 감기따위와는 다릅니다.

무료 예방접종으로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지키세요.

 

임신부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2019.10.15.(화). ~ 2020.4.30.(목)

도내 1406개소, 전국 2만 420개소 지정 의료기관 및 보건소

산모수첩 지참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19-08-23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