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세계유산‘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2022.07.30(토) 16:22:54 | 하늘나그네 (이메일주소:jtpark2014@daum.net
               	jtpark2014@daum.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 공주시 금성동에 위치한 송산리 고분군(사적 제13, 19631월 지정). 백제 웅진 도읍기(475~538, 지금의 공주) 왕들이 고대사의 비밀을 간직한 채 잠들어있다.

 

모두 7기의 무덤이 모여 있는데, 송산을 주산으로 뻗은 구릉 중턱의 남쪽 경사면에 위치한다. 벽돌무덤으로, 모두 터널형 널방 앞에 짧은 터널형 널길을 가지고 있으며 긴 배수로도 갖추고 있다.

 

197175, 6호 고분의 배수로 공사 중 우연히 발견되었다. 무령왕릉의 지석이 발견되면서 고대 왕릉 중 유일하게 무덤의 주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7호분의 주인공은 바로 무령왕! 잊혔던 백제의 역사가 새롭게 조명됐다.

 

20157월 세계문화유산 백제역사지구 총 8개 중의 하나로 선정되었다.

 

무덤을 지칭하는 명칭은 유적의 형태와 성격에 따라 분(), (), (), () 등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공주 송산리 고분군은 고분(古墳)이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옛무덤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두 사적의 성격과 위계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문화재청은 2021917일에 백제 능과 원의 지위를 찾아 공주 송산리 고분군(公州 宋山里 古墳群)’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公州 武寧王陵王陵園)‘으로 국가지정문화재(사적) 명칭을 변경하였다.

 

 

참고문헌

·공주시 문화관광 http://tour.gongju.go.k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하늘나그네님의 다른 기사 보기

[하늘나그네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