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여름색으로 물든 예산추사고택의 여름풍경

2022.07.12(화) 09:38:55 | dragonsun (이메일주소:dragonsun@tes21.com
               	dragonsun@tes21.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1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2


이맘때 쯤이면 추사고택 앞에 수국이 핀다 해서 찾아가봤습니다. 아쉽게도 수국은 심은지 얼마 안된 어린 것들이라서 그런지, 아직 피지 않은 것인지...  2주전 방문했을 때와 그닥 다르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간간히 핀 작은 수국이 반갑게 맞이해주었습니다. 

추사 김정희 고택은 충청남도지정 유형문화재 제43호 입니다. 조선후기 삭자이자 서화가인 추사 김정희 선생이 태어난 곳이죠. 주변으로는 김정희기념관, 100년 된 백송, 화순옹주의 홍문, 김정희선생의 묘역 등이 있습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3


아쉽게도 수국은 거의 피지 않았지만 초록으로 물든 고택도 멋스럽습니다. 사실 이곳은 봄에 피는 목련, 벚꽃, 살구꽃, 수련풍경이 화려해 가장 유명한 곳인데요. 
여름, 가을, 겨울에도 고즈넉한 고택과 그 주변을 감싸고 있는 자연풍경이 멋진 곳입니다. 
사계절 아름다운 예산 추사고택은 제가 충남 여행지 중에서도 자주 찾는 곳인데요. 여름의 모습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4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5

고택은 김정희선생의 증조부 월성위 김한신이 조선21대 임금 영조의 딸인 화순옹주와 혼인한 뒤 용궁리 일대를 하사받으며 지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건축 당시는 53칸 규모였지만 현재는 안채, 사랑채, 사당 등의 일부만 남아있습니다. 고택 입구에 있는 문화해설사에게 요청하면 고택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이야기도 들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6


봄에 핑크빛으로 겹겹이 피었던 살구꽃은 이제 주홍빛의 살구가 되었습니다. 살구가 생각보다 정말 실하고 많이 달려서 놀랐습니다. 탐스러운 살구를 보니 어렸을 때 동네 친구들과 놀러 다니며 살구며 앵두를 따 먹던 추억도 떠오릅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7


고택과 우물을 이어주는 쪽문쪽에서 바라본 풍경입니다. 이 나무도 봄이면 꽃을 피우는 나무인데, 지금은 초록의 풍경이 반겨줍니다. 싱그러운 초록과 기와의 풍경도 참 잘어울리는 듯 합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8


수국을 보러 왔다가, 수국이 피지 않아 약간 실망할 뻔 했지만, 싱그러운 여름 고택도 아름다워 위안을 삼고 있었는데요. 쪽문을 통해 우물을 지나 오면 만나는 관리동에 능소화가 정말 아름답고 예쁘게 피어잇었습니다. 이 관리동은 관리하시는 분들이 거주하시는 곳이기 때문에 내부 출입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밖에서 담벼락을 볼 수는 있었는데요. 돌 담에 흐드러지게 핀 주황색의 능소화가 정말 예뻤습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9


올여름 능소화가 예쁘게 핀 곳을 제대로 못 봤는데, 이곳에서 기와 담장과 화려하게 핀 능소화를 보니 정말 반가웠습니다. 여름이면 끈적이고 무더운 날씨에 불쾌 지수도 올라가고 쉽게 지치기 마련인데요. 
그 뜨거운 여름 안에서도 이렇게 싱그럽고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내는 자연이 대단하고 고맙게 느껴집니다. 이렇게 생생한 여름 풍경을 보면 무더위도 잊혀지는 듯합니다. 

여름색으로물든예산추사고택의여름풍경 10


관리동 밖에서 바라보는 담벼락이 예뻐서 한참을 능소화사진을 찍었습니다.

이 뒤로는 김정희 선생 묘역이 있고 백송 쪽으로 향하는 꽤 긴 산책로도 있으며 곳곳에 테이블과 의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잠시 들러 산책도 하고 풍경을 감상하며 여유로운 시간도 보내고, 주변 볼거리도 꽤 있는 곳입니다.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의 여름 풍경 보시고 싱그러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dragonsun님의 다른 기사 보기

[dragonsun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