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정묘호란때 청나라에 맞섰던 남이흥장군이 자리한 당진충장사

2022.02.20(일) 18:54:29 | 혜영의 느린세상 (이메일주소:auntlee49@naver.com
               	auntlee4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일어났던 한국전쟁을 비롯하여 수많은 전쟁이 한반도에서 일어났는데 외세에 의해 전역이 화마에 휩싸인 대표적인 전쟁은 왜란과 호란입니다.
모두 지정학적인 여건으로 인해 일어난 사건으로 일본의 에도막부를 형성하는 시기와 중국 왕조의 교체시기에 일어났다고 합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1


조선 역사를 통틀어서 이순신만큼 기억되는 사람이 있을까요.
충무로에 가도 볼 수 있도 충남 아산에 가도 이순신장군을 모신 곳이 있습니다.
이순신은 1597년 조선과 강화가 결렬되지 일어난 전쟁 정유재란중 노량해전에서 승리했지만 전사하게 됩니다.
이때 충무공 이순신을 도와 싸우다가 전사한 남유장군이 있었습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2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3


당진에는 의령남씨인 남유장군과 그의 아들인 남이흥장군의 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기리는 충장사와 그 충성심을 기리는 남씨양세충신정려가 함께 조성되어 있습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4

남이흥장군의 부친인 남유장군이 충무공 이순신을 따라 노량해전에서 전사한 후 그의 아들은 남이홍 역시 무인의 길을 걸었다고 합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5


충장사의 안쪽으로 조금 올라가 보니 사당의 위에는 남씨양세충신정려라는 현판이 보입니다.
1636년에 세워져 1963년에 내부공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남씨양세충신정려의 남이홍 정려와 남유의 정려를 뒤로 하고 언덕으로 올라가면 충장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남이흥장군묘역으로 충장사, 남씨양세충신정려, 고택, 모충관1, 2, 충장정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6


남이흥은 지리적으로 유리한 길마재[鞍峴]에 진을 치고 위에서 적을 내려다보며 공격하자는 정충신(鄭忠臣)의 주장에 동조해 대승하며 이 공으로 연안부사가 되었고, 진무공신(振武功臣) 1등에 책록되었다고 합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7


남이흥장군의 묘 일원에는 남이흥장군을 비롯하여 부인 하동정씨, 부실 연안김씨, 아버지인 남유, 어머니인 전주 유씨 묘소가 함께 자리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 있었으나 성남단지 조성 때인 1971년에 이곳으로 옮겨왔다고 합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8


이후 국경방어를 하고 있던 남이흥은 1627년 정월 정묘호란이 일어나자 안주성에서 후금군(청나라)을 막았는데 속도가 빠른 기병 위주의 3만의 후금군은 순식간에 의주, 능한산성, 안주성에 이르렀으나 막지 못하고 함락되게 됩니다.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9

정묘호란때청나라에맞섰던남이흥장군이자리한당진충장사 10


막지 못한 남이흥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뒤에 영의정에 추증되고, 의춘부원군에 추봉 되었습니다.
전쟁이 한 민족에게 주는 시련은 정말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속에서 이땅을 지키기 위해 싸웠던 사람들의 흔적을 찾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혜영의 느린세상님의 다른 기사 보기

[혜영의 느린세상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