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2020.07.05(일) 07:40:13 | 오르페우스 (이메일주소:poet314@naver.com
               	poet31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논산을 대표하는 것, 세 가지만 꼽으라고 하면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할지 궁금합니다. 저는 논산 딸기, 관촉사 은진미륵, 황산벌 계백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물론 강경젓갈과 육군훈련소, 그리고 세계문화유산 돈암서원도 빼놓을 수 없지만요. 그런데 정말 궁금한 게 한 가지 있습니다. 계백 장군이 신라의 김유신과 맞서 싸운 황산벌의 황산은 어디일까요? 지도를 펼쳐놓고 황산을 찾아봤지만 어디에도 황산이라는 지명은 없었습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1
  
누구는 백제군사박물관이 있는 계백 장군 묘역 부근을 황산이라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연산면 일대의 들판을 황산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도대체 황산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여러 자료를 찾고 또 찾아 본 결과 개태사의 진산인 천호산이 황산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후삼국을 통일한 태조 왕건이 하늘의 도움을 감사하며 이름 지었다는 천호산! 바로 호국종찰 천호산 개태사에 황산의 비밀이 숨어 있었습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2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의 왕실 사찰이었던 개태사는 조선시대 세조까지 명맥을 유지하다가 점차 역사 속에 묻히게 됩니다. 오랫동안 개태사지(절터)로 남아 있다가 1930년대에 들어서야 복원을 위한 불사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개태사의 초입에서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신종루도 2005년에 신종 불사를 시작해 2015년 4월에 낙성식을 가졌습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3
 
일주문과 천왕문 역할을 하는 신종루 입구에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국민예방수칙 안내문이 놓여 있습니다. 멀리서 방문객들이 다가오자 저는 잠시 벗었던 마스크를 다시 꺼냈습니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의 안녕과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 기도하는 개태사 다웠습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4
 
개태사 경내에 들어서자 가장 먼저 반겨 준 것은 접시꽃이었습니다. 농가의 담장에 기대어 피어나는 접시꽃을 개태사에서 마주하게 되니 반가움이 컸습니다. 도정환 시인의 <접시꽃 당신>의 한 구절을 읊어보는 여유도 가져보았습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5
 
개태사 대웅전에는 보물 제219호로 지정된 개태사지 석불입상이 있습니다.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어 여러분에게 삼존불의 특이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없는 아쉬움이 큽니다. 개태사를 방문하시면 꼭 대웅전에 들어가 삼존불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6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7
 
2013년 5월에 완공한 어진전입니다. 통일의 대업을 이루고 고려를 건국한 태조 왕건의 초상화인 어진을 모신 곳입니다.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태조 왕건>의 주인공 최수종씨의 얼굴이 잠시 떠올랐습니다. 하지만 개태사 어진전에 모셔진 왕건의 초상화는 한국화가 김종국 화백이 북한의 개성에서 출토된 왕건의 조각상을 참고해 그렸다고 합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8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9
 
개태사의 명물인 철확입니다. 지름이 3m, 높이가 1m, 둘레가 9.4m나 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가마솥입니다. 일제가 철확으로 무기를 만들려고 하자 천둥번개가 쳤다는 전설과 논산 사람이 죽어서 저승에 가면 염라대왕이 개태사 철확을 보았느냐고 묻는다는 이야기가 전해 올 정도로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황산벌의 비밀을 간직한 호국종찰 개태사 10
 
개태사의 불사는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 창운각의 단군 초상은 어진전으로 옮겨지고 불사를 위한 공사가 한창입니다. 오랫동안 불자들의 염원을 담은 불사가 진행되었으니 어떤 모습의 건물이 세워질지 기대가 큽니다. 호국종찰의 면모를 다시 엿볼 수 있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개태사
-주소: 충남 논산시 연산면 천호리 111
-문의: 041-734-8730
-관람료: 무료
 

오르페우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