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칼럼

서해바다가 짠 까닭?

내포칼럼-윤용혁 공주대 명예교수

2020.06.15(월) 10:26:34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서해바다가 짠 까닭? 1


안흥 앞바다서 발견된 침몰선
고려말 조세선 마도 1~4호선
맷돌·청자·곡식·식기류 등 발굴
 
“발견된 지름 33cm 맷돌 한짝은
선상에서 장기항해 위해 쓰인 것
곡류가공이 소금 연상시켜”
 
신진도 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
원산안면대교~해저터널까지
지역 해양콘텐츠 개발의 원천


바닷물이 짜다는 것을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바닷물이왜 짠지를 아는 사람은 많지않다. 바닷물에는 소금, 즉 염화나트륨(NaCL)이 포함돼 있어 짠맛을 낸다. 바닷물의 염분 농도는평균 3.5%라고 하는데, 문제는 그 염분이 어떻게생성된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래서만들어진 이야기가 있다.

무엇이든 구하는 대로 얻을 수 있는 요술 맷돌이 있었다. 어떤 소금장수가 이 요술 맷돌을 구했다. 장사하는 길이라 배를타고 가던 중 맷돌을 시험하느라 “소금 나와라” 했더니, 맷돌이 돌면서 소금이한없이 쏟아지는 것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맷돌을 멈추게 할 방법을 몰랐다. 이 때문에 소금은 차고 넘쳐서 마침내 배가 침몰하고 말았다. 바다 속에서는 그 맷돌이 지금도 돌고 있고, 그래서 바닷물은 지금도 짜다는 것이다. 맷돌에서 소금이 나와 바닷물이 짜다는 이 기상천외한 이야기는 어떻게 나왔을까, 그리고 이 이야기는 어떻게 그렇게 세상에 널리 퍼졌을까, 나는 항상 궁금했었다.

2007년 태안 안흥앞바다에서 12세기 고려 침몰선이 조사됐다. 전남 강진에서 2만 여 점의 청자를 적재하고 개경을 향해 가던 길이었다. 이 발굴이 계기가 돼 근처에서 4척의 고선박이 추가로 확인됐다. 발굴 순서에 따라 마도(馬島) 1호, 2호, 3호, 4호선으로 각각 명명 됐다. 주목할 일은 그 마도 2호선 조사에서 문제의 맷돌이 수습됐다는 사실이다. 맷돌의 지름은 33cm, 높이는 각 10cm, 윗돌과 아랫돌 1짝이었다. 윗돌은 풍화가 많이 진행돼 균열과 훼손이 많지만, 아랫돌은 거의 원상대로였다. 아랫돌에는 중심을 맞추기 위해 구멍을 파고 나무 심을 넣은 흔적도 보인다. 선상에서 맷돌이 필요했던 것은장기 항해에 식량을 직접 가공해야 하는 필요 때문이었고, 곡식이 잘게 부서져 나오는 모습이 어쩌면소금을 연상시켰을지도모른다.

마도 2호선은 10년 전 2010년에 발굴된 것으로, 전북 고창군 일대에서 거둔조세와 물품을 싣고 개경으로 올라가던 선박이었다. 미곡 이외에 메밀, 콩, 조 등 여러 곡물이 실려 있었고, 꿀과 참기름을 담았다는 고려청자 매병도 화제를 모았다. 식사를 막 마치고 설거지를 위해 숟가락과 식기류를 함께 넣어놓은 솥이 발견된 것도 인상적이었다. 태안 마도 앞에서 이 배가 침몰한 시점은 대략 서기 1200년경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고려무인정권 시대, 최충헌 집권기에 해당한다.

지난해 연말 태안군 신진도에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의 유물전시관이 개관했다. 다섯 척의 고(古)선박 조사에서발굴된 다양한 유물과 함께, 조운선으로 추정된 ‘마도1호선’의 복원 선박까지전시된 국제적 수준의 자료관이다. 거기에 원산도와 안면도를 잇는 ‘원산안면대교’가완공돼 보령과의 해저 터널 연결을 기다리고 있고, 전시관 주변에는 앞으로 해안 케이블카도 조성해 해양국립공원의 경관을 함께 볼수 있게 된다고 한다. 충청남도에 바야흐로 바다를 지역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이다.

아무쪼록 새로 개관한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이 도민들의 사랑을 받고, 지역의 해양콘텐츠 개발에 절호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어느덧 6월, 지금부터는, 바다다!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