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2020.04.21(화) 23:46:13 | 설화 (이메일주소:ullallas2@naver.com
               	ullallas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차령산맥 중의 연봉으로서 충청남도 공주시를 비롯해 계룡시와 논산시, 그리고 대전광역시에 걸쳐있는 계룡산은 능선이 흡사 닭벼슬을 한 용의 형상을 닮았다고 하여 계룡산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계룡산은 28개 봉우리와 7개의 계곡을 품은 사계절 산행지로 봄에는 동학사 진입로변의 벚꽃터널이 장관을 이루며 여름에는 동학사 계곡의 푸르른 신록을 볼 수 있고, 가을에는 갑사와 용문폭포 주변의 단풍이 참 아름다우며 겨울에는 설경이 장관을 이루곤 합니다. 그 밖에도 조용한 산줄기 곳곳에 암봉과 기암절벽, 울창한 수림 등 자연 경관이 수려하고 산세가 아름다우며 울창한 숲을 지니고 있어 전국적으로 많은 이들이 즐겨찾고 있습니다.
 
또 계룡산 동쪽에는 동학사, 서북쪽에는 갑사, 서남쪽에는 신원사 그리고 동남쪽에는 용화사 등의 고찰을 볼 수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도 계룡산 가장 오래된 사찰인 갑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2
 
갑사는 아도화상이 신라 최초 사찰인 선산의 도리사를 세우고 고구려로 돌아가는 길에 창건한 절이라고 하는데요, 백제 땅에 들어 계룡산에 다다르자 산중에서 서기가 뻗어 올랐고 스님이 찾아가 보니 자연석탑에서 빛이 뿜어져 나오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아도화상은 그 속에 진신사리가 있음을 알고 탑 아래에서 예배를 드리고 갑사를 창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3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4
 
주차장에서 매표소를 지나 사천왕문에 이르는 길을 따라가다 보면 수령이 족히 100년은 넘어 보이는 아름드리 거목들이 터널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느티나무, 팽나무, 갈참나무 등 활엽수가 많아 가을이면 단풍으로 아름다운 이 길은 갑사오리숲길로 유명한 곳인데, 4월말 즈음이 되면 노오란 황매화가 꽃을 피우곤 합니다.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5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6
 
호젓한 숲길을 따라 걷다 보니 작은 전각과 돌탑을 볼 수 있으며, 몇 걸음 더 옮기다 보니 정문에 해당하는 강당을 볼 수 있고, 중앙에는 '계룡갑사'라는 현판이 걸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7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8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9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0
 
또 산중이라 그런지 다소 쌀쌀한 기온 탓에 도심보다는 조금 늦게 벚꽃이 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1
  
대웅전 앞으로는 부처님오신날을 기념하며 오색연등이 설치되어 봉축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었는데요, 불교계는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5월 5일까지 유지되는 가운데 봉축법요식을 한 달 연기한 5월 30일에 봉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2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3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4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장기화로 야외활동이나 외출을 줄이는 등 일상 생활에 제약이 커지고 큰 변화가 생기면서 외로움과 우울감·무기력증 등을 느끼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의미의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돌담 아래에는 노랗게 꽃을 피운 수선화가 꽃을 피우며 여전히 봄은 빛나고 있었습니다.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5
 
숲속 힐링하며 전통 사찰도 돌아보는 공주 갑사 16
 
30분 정도 숲길을 걸으며 햇빛을 쬐고 피톤치드를 마시다 보면 스트레스도 감소되고 NK세포가 활성화되어 기분이 상쾌해지는 듯합니다.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2m를 유지한 채 공기의 흐름이 있고 녹음 짙은 숲에서 산책을 즐기며 전통 사찰까지 함께 돌아볼 수 있는 갑사 나들이 어떠신가요? 
  
이용시간: 연중무휴 개방
주요시설: 대웅전, 팔상전, 영규대사비 등(40여개)
주차시설: 승용차 400~500여대, 버스 40여대 주차 가능
주차요금: 경차 2000원, 승용차 4000원, 대형버스 8000원
교통: 공주시내버스터미널에서 갑사까지 시내버스 운행(하루 18회 30분 소요), 택시 20분 소요
 

설화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