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 돌담마을

2020.04.25(토) 21:15:10 | 설화 (이메일주소:ullallas2@naver.com
               	ullallas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주말을 맞아 하루종일 집안에만 머무르며 하루를 보내기에는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들어 집앞으로 잠시 산책을 다녀오기로 했습니다. 채비를 하고 집을 나서다 보니 무언가 허전한 기분이 들었는데요, 생각해 보니 마스크를 빠트리고 왔더라구요. 다시 집에 올라가 마스크를 챙기고는 산책길에 나섰습니다.
 
주말 나들이를 하기 위해 찾은 곳은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에 위치한 돌담풍경마을입니다. 이곳은 계룡산 자락에 위치한 마을로 구불구불하게 자리잡은 야트막한 돌담길이 참 정겨운 곳인데요, 돌담 사이로 아담하게 핀 야생화와 지저귀는 산새 소리에 가벼운 발걸음으로 느리게 걷는 여행을 즐기기에 참 좋은 곳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온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어 외출이 조심스럽긴 했지만 이곳은 평소에도 인적이 드물고 야외 공간이기 때문에 조금 안심을 하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산책길에 나서 보았습니다.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1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2
 
예로부터 우리나라 4대 명산 중 하나로 꼽히는 국립공원인 계룡산 북쪽에 위치한 상신리 돌담풍경마을은 물 좋고 산 좋기로 유명한 곳이어서 대전이나 세종 등 인근 지역의 도시민들이 고향이 그리워 귀촌을 고려할 때 가장 먼저 염두에 두는 마을이라고 합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충청남도 공주시에 속해 있지만 사실상 생활권은 대전시에 더 가깝게 느껴지는 동네이기도 합니다.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3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4
 
돌담을 따라 걷다 보니 정답고 소박한 마을 풍경이 이어졌는데요, 금방이라도 저 문을 열고 할머니가 뛰어 나와 두 팔 벌려 반겨줄 것 같은 포근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5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6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7
 
또 마을 곳곳에서는 봄이 오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돌담 아래로 푸릇푸릇하게 새싹이 돋아난 모습은 물론 예쁘게 꽃을 피운 매화와 온갖 봄꽃들은 산책 길의 즐거움과 재미를 더해주었습니다.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8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9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10
 
또 상신리 돌담풍경마을에는 마을 곳곳에 산신을 모시던 토착신앙의 흔적이 남아 있었습니다. 마을 입구에서는 성황당과 장승, 솟대, 선돌 등을 볼 수 있었고, 여느 집들은 마당 한켠에 정화수를 떠놓은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한 해도 거르지 않고 매년 지내오는 산신제와 장승제 역시 토착신앙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11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12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13
 
또 천천히 돌담길을 따라 걷다 보니 동네의 공동 우물은 물론 돌담 사이사이 벽화와 장독대 등도 볼 수 있었고, 푸르른 하늘과 산·돌담 그리고 선선하게 불어오는 봄바람이 참 상쾌하게 느껴졌습니다.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14
 
계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돌담마을 풍경 15
 
이처럼 상신리 돌담풍경마을은 옛 시골 마을의 모습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마음이 참 여유롭고 편안하고 느긋해지는 듯했습니다.
 
상신리 돌담풍경마을은 '5일은 도시에서, 2일은 시골에서'라는 슬로건 아래 공주시에서 지정한 '5도2촌 체험마을'로 폐교를 활용한 체험시설에서 도자기, 천연염색, 알밤줍기, 만두빚기, 김장하기 등의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 자녀들과 함께 계절별 농촌 체험을 즐기면서 특별한 추억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설화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