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2020.02.10(월) 01:05:40 | 네잎클로버 (이메일주소:venusmi8@hanmail.net
               	venusmi8@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1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으로 서천 국립생태원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서천 국립생태원은 아이들 체험학습 장소로 단연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인데요,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 가족나들이 장소가 고민된다면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는 서천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정문 매표소를 지나 우측 방문자센터 쪽으로 발길을 돌리면 사슴생태원에 방생되어 있는 산양, 노루, 고라니들이 관람객들을 반깁니다. 
  
사슴생태원
▲사슴생태원
 
2013년에 개관한 국립생태원은 자연환경의 연구와 보전, 전시. 교육을 통한 생태문화를 확산하는 생태전문 기관인데요, 우리나라의 숲과 습지를 지나 전 세계의 기후대별 다양한 생태까지 살아 있는 5,400여 종의 동식물을 통해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2
 
방문자센터 앞에서 에코리움과 가까운 서문 근처까지 전기차가 무료로 순환 운행되고 있지만, 날씨만 좋다면 자연을 벗삼아 거닐기에도 좋습니다. 방문자센터는 국립생태원의 이모저모를 한눈에 살필 수 있는 공간으로 영상관, 전망대, 서천군 관광홍보관을 갖추고 있습니다. 생태미디어체험관의 '미디리움'은 생태와 관련된 주제들을 관람객들이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는데요, 평일 오전임에도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나들이객들의 발길이 체험학습공간인 국립생태원으로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3
 
국립생태원 전시장은 에코리움구역·금구리구역·고대륙구역·하다람구역·나저어구역·연구교육 구역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그 중 에코리움은 국립생태원의 랜드마크로 5대 기후와 바이옴을 재현한 전시 온실과 4D 입체영상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에코리움과 인접한 습지생태원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습지 생태계의 특징을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식물들과 갈대들이 겨울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4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5
 
에코리움은 상설 주제전시관1·열대관·사막관·지중해관·온대관·극지관·상설 주제전시관2 순으로 연결이 되는데요, 각 기후별 대표 식물을 비롯해 어류·파충류·양서류·조류 등 1400여 종의 동식물이 전시되어 있어 생태계를 직접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생태계의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는 상설 주제전시관 2곳과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제공하는 기획전시실·4D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입체영상관·생태교육이 이루어지는 오픈 강의 공간인 에코랩을 갖추고 있습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6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7
 
덥고 습한 열대관을 지나 사막관으로 들어가봅니다. 사막관은 강수량이 250mm 이하로 건조하며 한겨울에도 10℃ 이상 유지되는 척박한 사막 지역을 재현한 곳인데요, 소노라·모하비·나미브·아타카마·마다가스카르·깁슨 사막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막 여우·방울뱀·독도마뱀 등의 동물들과 400종의 선인장·다육식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출구 쪽에서 마주한 검은꼬리프레리독은 주로 땅속에 굴을 파서 무리를 지어 생활하지만, 몇 마리는 높은 곳으로 올라가 주위를 살피며 경계를 서는 모습이었습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8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9
 
온대관은 제주도의 난온대림과 한반도의 산악지역을 재현한 곳인데요, 실내에는 제주도 곶자왈의 식물, 우리나라의 양서류와 파충류, 국내 하천 주생태계 공간과 야외에는 수달과 맹글류 등 120여 종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극지관은 한반도에서 가장 추운 개마고원을 시작으로 타이가, 툰드라, 남극과 북극 등의 생태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극지관의 펭귄 마을은 극지 생태계를 재현한 곳으로 턱끈펭귄과 젠투펭귄의 실제 모습을 호기심 많은 아이들과 조용히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10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11
 
또 하나의 작은 지구라 일컬어지는 국립생태원에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는데요, 국립생태원은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온 가족이 생태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장항역과도 가까워 당일여행지로도 제격입니다. 길고 긴 겨울방학, 아이들과 함께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해 보고 싶다면 서천 국립생태원으로 달려가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전시구역 일부(4D 영상관·어린이 생태글방 주말 프로그램)는 제한 운영되고 있다는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는 서천 국립생태원 12

국립생태원  
-소재: 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관람시간: 하절기(3월 ~ 10월) 09시 30분 ~ 18시/ 동절기(11월 ~ 2월) 09시 30분 ~ 17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첫 평일 휴관), 설. 추석 전날과 당일
-관람료: 어른 5,000원 / 청소년 3,000원 / 어린이 2,000원
 

네잎클로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