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국내 유일의 바다가 보이는 고남패총박물관

고남패총박물관에서 태안의 조개더미와 민속의 역사를 함께 살펴봐요!

2020.01.22(수) 01:56:23 | 네잎클로버 (이메일주소:venusmi8@hanmail.net
               	venusmi8@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바다가 보이는 고남패총박물관 1

태안여행 중, 아이들과 함께 가볼만한 곳으로 고남패총박물관을 찾았습니다. 고남패총박물관은 충남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 1063-6번지에 소재하고 있는데요, 국내 유일의 바다가 보이는 곳에 위치한 곳으로 아이들과의 나들이 장소로도 제격입니다.  
   
고남패총박물관
▲고남패총박물관
  
고남 패총박물관에서 마주한 바닷가 전경
▲고남패총박물관에서 마주한 바닷가 전경
 
고남패총박물관은 선사시대의 패총 역사를 한눈에 살필 수 있는 곳으로 2002년 4월 3일에 개관하였습니다. 지상 1층 지하 1층의 규모로 제1전시관, 체험전시실, 체험학습실, 영상실, 제2전시관을 갖추고 있는데요,  선사인들의 생활상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도록 조개무지가 발굴된 곳에 세워져 학생들에게 학습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주차장에 도착 후, 한눈에 들어오는 바닷가 풍경을 만끽하고  전시관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국내 유일의 바다가 보이는 고남패총박물관 2
 
제1전시관에는 정면에 고남리 패총유적을 배경으로 한 트릭아트가 눈길을 끕니다. 고남리 패총유적에서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 유물이 동시에 나오는 특징을 트릭아트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벽면은 신석기시대의 바닷가 원형 움집과 빗살무늬토기·청동기시대의 방형 움집과 무문토기를, 바닥면에는 해양생물인 곱상어·넙치·따개비 등을 표현하였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패총액자 만들기체험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었는데요, 체험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다른 내용으로 변경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체험 공간에서 아이들은 '태안에서 만난 바다 친구들'이란 주제로 조개류와 지점토, 종이액자 틀을 이용해 나만의 멋진 액자를 만들어 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국내 유일의 바다가 보이는 고남패총박물관 3
 
패총 액자만들기 체험
▲패총액자 만들기체험
 
색종이로 바다친구들 접기 체험 (체험전시실)
▲색종이로 바다친구들 접기체험 (체험전시실)
 
제1전시관은 영상실, 체험학습실, 체험전시실, 상설전시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체험학습실에서는 패총과 연계하여 다양한 상설 체험학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영상실에서는 패총과 관련된 영상물 상영을 통해 패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체험전시실은 고기잡이 체험, 움집포토존, 크로마키 체험, 종이접기 체험 등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는데요, 상설전시실은 태안 고남리 패총과 관련된 유물· 유적들을 전시한 곳으로 당시 선조들이 사용했던 토기 제작 방법과 생활 모습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안면도 고남리에서 발굴된 각종 조개류와 검은간토기, 덧띠토기, 붉은간토기, 저울추, 반달돌칼, 찌르개, 간돌검 등의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체험학습실
▲체험학습실
  
제1전시관 (상설전시실)
▲제1전시관 (상설전시실)
 
상설전시실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남리 패총 전사 모형입니다. 패총(貝塚)이란 우리말로는 조개더미·조개무지라고 하는데요, 조개 '패(貝)'와 무덤 '총(塚)'의 한자이며 옛사람들이 바닷가나 강가에서 조개를 채집하여 먹고 버린 조개껍데기가 쌓여 있는 것을 말합니다. 패총은 조개가 서식하는 바닷가를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발견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서해 연안과 남해 연안에 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고남리 패총 전사 모형
▲고남리패총 전사 모형
 
서해안 지역은 남해안 지역에 비해 패총의 규모가 작고 출토 유물이 적인 편인데요, 패총유적에는 옛사람들이 쓰던 토기와 석기, 생활 도구나 사냥했던 육지나 바다 생물의 뼈가 발견되기 때문에 패총은 당시의 사냥· 어로·생활과 자연환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태안 고남리 패총유적은 1988년부터 1998년까지, 9차례의 발굴을 통해 신석기시대·청동기시대의 다양한 유물들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 결과,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 두 시기의 패총 유적에서 토기, 석기, 뼈 연모, 조가비 장신구 등 많은 패총 유물들을 발굴되었고, 청동기시대에도 패총이 존재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면도 고남리에서 출토된 민무늬 토기 복제품 (청동기 시대)
▲안면도 고남리에서 출토된 민무늬 토기 복제품 (청동기시대)
  
안면도 고남리 간돌검 (청동기 시대)
▲안면도 고남리 간돌검 (청동기시대)
 
제1전시관 관람 후, 제2전시관으로 발길을 돌려봅니다. 제2전시관은 민속관으로 2005년에 개관하여 태안의 농업·어업·채취업에 연관된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는데요, 태안의 농가 월력·태안의 세시풍속·농촌 생활과 어로생활·풍어제에 관련된 민속행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농촌에서 사용한 농기구와 어촌에서 사용된 어로 도구들을 보관하고 어촌 가옥도 재연·전시한 모습입니다. 천년 전통의 맛을 이어가는 한국 전통 소금인 태안의 자염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는데요, 갯벌에서 염도를 높인 바닷물을 솥에 끓여 소금을 만드는 우리나라 전통 제염법인 자염의 제조과정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제2전시관
▲제2전시관 
  
국내 유일의 바다가 보이는 고남패총박물관 4
 
태안 여행 중, 고남패총박물관에서 아이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태안의 전통 민속 문화와 고남패총과 관련된 유물까지 살펴볼 수 있어 여행이 더욱 즐거웠습니다.
 
태안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은 곳으로 고남패총박물관을 추천합니다. 체험도 즐기고 우리 조상들의 삶이 담긴 태안의 역사와 고남리 패총유적에 대해 알아보며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국내 유일의 바다가 보이는 고남패총박물관 5
 
고남패총박물관
-위치: 충남 태안군 고남면 안면대로 4270-6
-관람시간: 09~17시(11월~2월), 09~18시(3월~10월), 매표는 관람 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료: 일반 1200원, 어린이 700원
-휴관: 매주 월요일, 1월 1일, 명절 당일, 공휴일 다음날
-문의: 041-670-2337
 

네잎클로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