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International Mud Forum on Ocean Healing 2019

2019.12.30(월) 00:11:46 | artlife (이메일주소:bestedu77@naver.com
               	bestedu7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머드, 해수, 해양경관 등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 치유관광을 통해 국민들의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치유관광 산업을 육성하는 해양치유산업이 독일, 프랑스, 일본 등에서 활성화되어 국가 및 지역 경제를 크게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머드축제로 유명한 보령시에는 136km에 이르는 기다란 해안선을 따라 고운 진흙이 펼쳐져 있는데, 성분 분석 결과 원적외선이 다량 방출되고 미네랄·게르마늄·벤토나이트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상처 치료와 아토피피부염 치료, 혈액 순환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
 
이에 보령시는 대표자원인 머드를 활용해 대한민국 해양치유산업의 청사진을 제시할 ‘2019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을 지난 21일 SETEC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였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3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4
 
이번 포럼은 2022년 국제행사로 치러질 ‘보령해양머드박람회’를 앞두고 서울과 수도권 주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해양자원과 건강관리, 휴양서비스가 결합된 해양치유산업을 선점하여 양질의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5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6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7
▲김동일 보령시장
  
김동일 시장은 환영사에서 '미래의 기후변화, 식량, 에너지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의 해결 여부는 바다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보령 머드를 활용한 해양치유 및 바이오산업, 해양관광 산업 등 미래 해양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이끌어 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8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9
▲김삼화 국회의원
  
보령 출신 국회의원인 김삼화 의원과 보령시의회 박금순 의장도 참석하여 ‘국제머드포럼’ 개최를 축하하며 ‘보령해양머드박람회’의 성공개최를 기원하고, 보령이 해양치유 관광산업의 거점 도시로 발전해야 한다는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0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1
▲박금순 보령시의회 의장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2

이날 포럼은 진용일 명상연구소장의 사회로 ▲이성재 고려대학교 교수의 ‘해양치유산업의 현재와 미래전망’ 특별강연, ▲요하네스 나우만 자연물리적치료와 온천학 유럽연구소장의 ‘유럽의 해양치유요법과 독일의 수치료 요법’, ▲김기원 국민대학교 과학기술대학 산림환경시스템학과 교수의 ‘산림치유와 해양치유 머드 요법의 상생방안’ 모색, ▲잉그리트 브라이어 탈라소 앤 스파 컨설팅 대표의 ‘독일의 탈라소테라피와 해양치유요법의 상품화 방안’, ▲유지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의 ‘힐링 자원 연계 웰니스 관광 활성화 방안’ 등 해양치유의 다양한 해외사례와 함께 보령 머드를 이용한 해양치유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3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4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5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6
  
이성재 교수는 특별강연 ‘해양치유산업의 현재와 미래전망’에서 우리나라는 산림치유산업이 최근에 관심을 끌고 있지만, 해양치유산업은 아직 첫걸음을 뗀 수준이라고 하였습니다. 우리와 달리 유럽, 특히 독일은 1793년 국가 주도로 해양치유단지를 조성하여 현재는 해양치유지구만 60여 개, 산업 규모는 연간 40조원, 고용인력만도 45만 명이 넘는다며 국민건강증진, 국토의 지역균형발전, 해외 관광객 유치, 일자리 창출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7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8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19
  
나우만 소장( Dr. Naumann)은 주제발표 ‘유럽의 해양치유 요법과 독일의 수치료 요법’을 통해 '독일 해양요법의 의학적 측면과 현재의 연구 상황'에 대해 언급하며 '해양요법은 뇌졸중, 섬유근육통, 당뇨병 등의 개선에 효과가 있었고,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여기에 '사회적 접촉이나 활동, 명상이나 즐거운 경험 등을 같이 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고 하며 현재 진흙테라피는 연구 중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0
 
다음으로 김기원 교수는 ‘산림치유와 해양치유 머드요법의 상생방안’에서 해양과 산림은 직렬관계로 건강을 매개로 연결되어야 하며, 머드는 전통적으로 훌륭한 자연치료제이므로 물, 공기, 햇빛을 최적의 상태로 이용할 수 있는 산림치유와 연결하여 건강증진에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게 조치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보령시는 제일가는 머드건강센터로서 해양치유, 산림치유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해양-머드-산림의 3요소로 다시 태어나는 제2의 건강도시, 자연치유 도시로 부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1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2
 
잉그리트 브라이어 대표 (Ingrid M. Breyer)는 '독일의 탈라소테라피와 해양치유 요법의 상품화 방법‘에서 유럽에서는 이미 200여 년 전부터 해양요법 (탈라소테라피)이 발전되어왔고, 현재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튀니지, 터키, 이태리 등 230여 군데 공인된 탈라소테라피 센터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해양요법 (탈라소테라피)은 관절질환, 만성피로, 수면장애, 순환질환, 아토피 피부질환 등에 부작용이 없고 효과가 높아, 젊은 층에서도 많이 이용하고 있는 만큼 보령머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탈라스테라피를 개발한다면 그에 따른 효과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3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4
 
마지막으로 유지윤 한국문화관광원 박사는 ‘힐링자원 연계 웰니스 관광활성화 방안’에서 글로벌 웰니스 산업의 동향 및 특성을 분석하고, 웰니스 관광에 대해 정의하였습니다. ‘웰니스관광’은 건강을 향상시키고자 여행을 떠나고 체류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이라고 하며, 웰니스관광의 단계별 도입전략과 테마별 실행모델, 힐링자원연계 웰니스 관광 활성화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잘 제시해 주었습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5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6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7
  
지금까지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을 통해 해양자원과 머드의 미래 가치를 깨닫고, 해양 관광 산업, 해양치유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지역 및 국가 산업의 큰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음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보령 머드를 활용한 해양치유 및 바이오산업, 해양 관광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들은 보령시가 해양치유 관광산업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잘 제시해 주었습니다. 아울러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 2022년 ‘보령해양머드박람회’도 성공적으로 개최된다면, 보령시가 국제 경쟁력을 가진 세계적인 해양치유 관광산업 도시로 잘 발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8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29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30
  
*충남도민 여러분과 전 국민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 보령 <해양치유 국제머드포럼> 31

*2022년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일시: 2022년 7월 16일 ~ 8월 15일
-문의: 041-930-3050, 041-930-3061(보령시 박람회지원단)
  (일부 사진은 보령시 박람회지원단으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artlif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