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교육사회

충남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실천적 방안 추진

충남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협의체 구성·운영

2019.11.19(화) 15:08:03 | 충남교육청 (이메일주소:gbs@cne.go.kr
               	gbs@cne.go.kr)

충남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실천적 방안 추진 1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보호와 지원 사각지대에 있는 학교 밖 위기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력과 함께 직접 발로 뛰는 현장 행정을 구현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지역 단위 ‘학교 밖 청소년 교사 지원단’을 10명 내외로 조직·운영해 도내 전체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왜 학교를 그만뒀는지 세심히 살핀 후 결과에 따라 개인맞춤형으로 청소년진흥원과 경찰에 상담이나 보호, 학습지원을 요청하고 이들 기관이 담보하지 못하는 학업중단 고등학생에 대해서는 대안학교 학습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학교 밖 위기 청소년에 대한 사업은 그동안 여성가족부의 예산 지원을 받는 충남청소년진흥원이 상담과 학습지원 사업을 주도해왔고, 경찰청은 청소년 보호 업무에 주력해왔다. 반면 교육청은 학교에 재학 중인 다양한 위기 학생에 대응하는 데 힘을 쏟았다.

그러나 청소년진흥원과 경찰청의 사업은 학교를 중도에 포기하게 된 정확한 원인과 실태 파악의 어려움으로 인해 위기 청소년 발굴과 자발적 참여를 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비자발적 청소년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청이 직접 뛰어들었다.

충남교육청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충남청소년진흥원, 충남경찰청과 오는 29일 충남교육청에서 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학교 밖 청소년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은 최초로 시도되는 사업으로,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학습지원·보호·상담·복지·예방 등이 체계적으로 연계돼 실질적이고 안정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 기관은 천안·아산·홍성 3개 지역을 우선 사업 지역으로 선정하고, 12월에는 지역별로 꿈드림센터, 경찰서, 교육지원청이 협약을 맺는 등 본격적인 공동 노력을 전개할 예정이다. 내년 3월에는 충남도 내 전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담당부서
민주시민건강과
041-640-7423
 

충남교육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