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강길 따라 걷는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019.11.17(일) 22:37:04 | 주원 (이메일주소:p1543813@nate.com
               	p1543813@nate.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알게 되어, 지난달 처음으로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행사에 신청을 했는데, 운이 좋게도 당첨이 되어 이 행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매년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이 행사에는 지역 제한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 없이 점심·간식·기념품 등이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금강은 발원지(전북 장수군 장수읍 수분리 물뿌랭이마을 뜬봉샘)에서부터 금강하구까지 17개의 지자체를 약 400km 가로질러 서해로 나갑니다.
 
금강트레킹은 이 구간을 환경교육의 장으로 할용하여, 금강해설사와 함께 천천히 걸으며 환경감수성과 오감을 이용한 체험활동을 통해 강의 의미, 수자원 및 환경 보존의 중요성를 다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저와 함께 '강길 따라 걷는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을 떠나보겠습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3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4
 
엑스포 남문광장에서 9시 경에 출발하여 10:30분쯤 웅포대교에 도착하였으며, 기다리고 있던 금강해설사 두 분의 해설을 들으며 강길 따라 걷기 시작했습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5

'풀등'이라고 합니다. 처음 들어보는 풀등에 대해 해설사는 '강물에 의해 모래가 쌓인 곳에 풀이 자라 만들어진 섬'이라고 설명해 주십니다. 인공섬이 아니라 자연현상에 의해 만들어진 섬입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6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7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8
 
강 반대편에는 쉼터도 있고, 산에는 단풍이 물들어 가고 있고, 자연을 벗삼아 열심히 걷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여유로움을 느낍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9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0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1
 
황포돗배유람선 선착장 입구에 펼쳐진 모습은 관람객의 시선을 머물게 했고, 단지들은 옛 어른들의 손맛을 느끼게 했으며, 꽃과 나무의 조화는 가던 길을 멈추게 했습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2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3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4
 
신성리 갈대밭길은 초입부터 시작하여 걸으면 걸을수록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게 합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5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6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7
 
갈대밭 사이로 지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에서는 여유로움과 행복감을 엿볼 수 있었으며, 넓게 펼쳐져 있는 갈대밭의 포근함 속에서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8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19
 
주변 논에는 추수 후 논두렁에 옹기종기 비닐뭉치가 놓여 있었는데, 과연 그 속에 무엇이 들어 있을지 퀴즈를 내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하우스용 비닐이리고 하는 사람도 있었고, 볏짚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한 번 맞춰 보시기 바랍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0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1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2
 
신성리 갈대밭길이 거의 끝날 즈음에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 지역에서 한 컷 카메라에 담고 내려오니, 지역 특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3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4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5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점심은 폐교를 개조한 식당에서 제공하는 토속음식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점심을 먹고 체험학습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실을 둘러 보았는데, 60~70년대의 '국민학교'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잠시 옛 시절의 추억을 떠올렸습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6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7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8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29
 
폐교를 방치하지 않고 재활용하는 모습에서 생활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30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31
 
점심을 먹고 이동한 곳은 서천의 금강하구둑 지역에 있는 '서천군조류생태전시관'이었습니다. 전시관에서 바라본 금강하구둑의 모습이 웅장하게 보입니다.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32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33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34
 
비단물결 금강천리 트레킹 35
 
조류생태전시관에는 다양한 조류들의 생활상이 전시되어 있었으며, 영화도 볼 수 있었고, 체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또 주어진다면 꼭 참여해야겠다는 다짐을 한 하루였습니다.
 

주원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