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홍성군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에 힘쓴다!

- 전 직원 응급처치교육 실시, 각급 기관·사회단체로 교육 확대

2019.11.14(목) 14:33:03 | 홍성군청 (이메일주소:cookiezzzz@korea.kr
               	cookiezzzz@korea.kr)

홍성군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에 힘쓴다! 1

홍성군보건소는 군민의 급성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로 소중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 응급처치 교육 확대·실시에 발 벗고 나섰다.

보건소 관계자는 급성심정지로 매년 전국에서 3만여 명, 충남에서만 1,200여 명이 사망하고 있으나 심폐소생술 교육 경험률은 33~34%에 그치고 있으며 홍성군에서도 매년 교육을 실시하지만 참여 인원은 400여 명으로 저조한 실정에 있어 이번에 응급처치 교육을 확대하게 됐다고 밝혔다.

먼저 군은 보건소의 응급구조사인 강재민 씨가 강사로 나서 지난 9월부터 군청 각 실과, 사업소, 읍면 직원 등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주3회씩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순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11월 7일 기준으로 총 23회에 걸쳐 직원 407명이 교육을 이수했다.

응급처치 교육시간은 이론교육 10분, 실습 20분으로 배정해 전 직원의 실습위주로 실시하고 있으며, 매년 반복교육을 통해 사무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시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하여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군은 10월 말부터 관내 각급 기관과 사회단체에 대해서도 대한심폐소생술협회(홍성생활안전지도자협의회)의 강사진을 활용해 응급처치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교육 대상 또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군은 내년 심폐소생술 경연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며,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60% 정도 끌어올릴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 또한 관내 터미널, 공공시설, 아파트 관리사무실 등에 총 84대를 설치 완료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 외에도 충남권역 닥터헬기를 운용해 응급 중증환자 48명을 긴급 후송했으며, 사랑의 헌혈사업으로 혈액확보에 나서는 등 응급의료시스템이 잘 구축되어가고 있다.”며 “일회성 심폐소생술 교육이 아닌 매년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해 전 직원이 언제 어디서나 응급상황에 침착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부서
보건소 의약팀
041-630-9020
 

홍성군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