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충남더숨여행, 충남생태여행지 10선 SNS 홍보단 3차 투어

2019.10.31(목) 23:25:22 | artlife (이메일주소:bestedu77@naver.com
               	bestedu7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발달된 세상에 살수록 생활의 편리를 느껴 좋은 점도 있지만, 복잡다단하고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무한경쟁을 할 때는 쉽게 지치고 피곤해지기 쉽습니다. 이럴 땐 청정한 자연과 함께 지친 심신의 피로를 풀어보는 것이 좋겠는데요, 반딧불이가 살며 다슬기를 잡을 수 있는 충남생태여행지 <금산 방우리 마을>을 소개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
 
육지 속 섬마을인 방우리 마을은 충남 금산과 전북 무주, 충북 영동이 만나는 곳에 방울처럼 매달려 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전북 장수에서 발원한 금강은 유유히 흐르다 충남 금산군 부리면 방우리에 이르게 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4
   
여기에서 층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산 사이를 뚫고 수통리에 이르면, 좌측으로 기암절벽이 있으니, 이 절벽산을 ‘적벽’이라 부르고 그 아래로 흐르는 금강을 ‘적벽강’이라고 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5
    
방우리 지역은 이렇게 마을 앞으로는 금강이, 마을 뒤편에는 산이 막고 있어 ‘육지 속의 외딴섬’, ‘적벽강 비밀의 섬’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연 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고 절벽과 강물이 멋진 조화를 이루어 적벽이 강에 비치는 모습은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6
   
방우리 마을에 도착하자 이인성 마을 사무국장님이 마을에 대한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7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8
      
방우리 마을은 마을 입구의 촛대바위(선바위)를 기점으로 큰방우리(원방우리)와 작은 방우리(농원)으로 나뉘어집니다. 뾰족하게 솟은 촛대바위가 방우리 마을의 이정표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9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0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1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2
    
촛대바위에서 직진하면 큰 방우리로 연결되고, 오른쪽으로 염재를 넘어가면 작은 방우리로 가게 됩니다. 염재는 작은 방우리로 넘어가는 가파르고 꼬불꼬불한 언덕으로, 작은 방우리까지 이어진 울창한 숲과 절벽은 방우리의 멋진 절경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또, 여러 가지 다양한 야생 식물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3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4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5
  
방우리 마을은 6.25 전쟁 이후 설씨 일가가 정착해 집성촌을 이루었는데, 지금은 총 20여 가구 40명 정도가 벼·고추·인삼밭을 가꾸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옹기종기 모여 있는 집들의 위아래로 논과 밭이 형성되어 있는데, 그 아래로 금강이 유유히 흐르며 병풍처럼 산과 절벽이 둘러쳐져 있습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6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7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8
   
염재를 넘어가면 산과 강으로 둘러쌓인 분지 같은 곳에 인가가 모여 있는 마을이 나오는데, 이곳이 바로 ‘작은 방우리’입니다. 1963년 신영균과 최은희가 주연을 맡고 신상옥 감독이 연출한 영화 ‘쌀’의 소재가 되기도 했는데, 강변 불모지를 개간해 논밭을 일군 이 지역 사람들의 실제 이야기라고 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19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0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1
 
마을 입구에는 ‘방우리습지’라는 안내판이 있는데, 이곳은 생태적 가치가 우수한 지역으로 멸종 위기의 수달·감돌고기·수리부엉이·돌상어·퉁사리·쉬리 등 수많은 동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2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3
▲반딧불이 사진, 방우리마을 제공
 
청정마을 방우리 마을에서는 반딧불이를 볼 수가 있는데, 주로 활동 시기는 8월 말부터 9월 초이며, 오후 7시에서 8시 30분 정도에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활동 시기가 길지 않으므로 그 때에 잘 맞추어 가시면 되겠습니다. 초등학생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반딧불이와 많은 동식물들에 대해 생태학습을 하기에 딱 좋은 곳이라 생각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4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5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6
   
방우리 마을에서 가장 절경을 자랑하는 곳은 수십에서 수백미터 높이 솟은 절벽이 강가를 따라 수 km 정도 이어지는 ‘적벽강’으로 방우리에서 시작하여 수통리까지 흘러갑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7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8
 
‘적벽’이라는 이름은 그 주변의 바위가 붉은 색이란 데서 나온 것으로, 중국의 양쯔강에 있는 절벽과 닮아서 ‘적벽강’이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불타는 듯한 가을 단풍이나 저녁 노을이 강물을 붉게 물들이는 광경은 절경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적벽강 근처에는 부리면에서 가장 높은 산인 성주산이 솟아 있습니다. 
-'
대한민국구석구석' 중에서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29
  
방우리 마을 여기저기를 둘러보며 자연이 잘 보존된 아름다운 절경을 보니 쉼을 얻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오지 마을라는 환경적 요인도 있지만, 마을 주민들 역시 자연을 보존하기 위해 불편을 감수하며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생각됩니다. 자연보호와 행정적인 문제와 관련하여 방우리 주민들에게는 꾸준히 해결되지 않는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0
  
방우리 마을은 행정구역은 금산이지만, 마을 앞뒤로 강과 산이 둘러 있어 금산에서 방우리마을로 오고 가는 길이 없다는 것입니다. 부리면 수통리에서 방우리까지 두 번의 도강과 없는 길을 만들어서 가야 하는 것 말고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다닐 수 있는 도로가 없다고 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1
     
현재 방우리에서 오가는 길은 전북 무주읍을 거쳐 돌아가는 것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주민들이 10km 떨어진 금산읍을 오갈 때에는 무주읍으로 나간 뒤 다시 고속도로를 경유해 37km의 먼 길을 1시간 이상 돌아서 다녀야 하기 때문에 행정업무 처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마을 주민들은 행정상으로는 충청남도에 속해 있지만, 생활권은 무주권에 속해 전화는 전북 지역 번호를 쓰고 있으며, 아이들도 5km밖에 떨어지지 않는 무주로 통학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2
  
주민들은 도로 개설을 꾸준히 요구해왔고, 금산군에서도 주민 요구를 수렴하여 도로 개설을 추진해 왔지만, 환경단체의 반대와 금강유역환경청의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부동의 통보 등으로 도로 개설은 답보 상태에 놓여 있다고 합니다.
 
방우리 주민들은 절대 자연환경 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도로 개설을 원하고 있고, 근 50여 년 간 방우리 환경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며 도로가 없는 불편을 감수해 왔다고 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3
  
앞으로 주민 삶의 향상을 위해 이곳을 생태관광지로 개발하여 둘레길·수목원·전원마을·관광농원 등을 조성할 계획이 있는데, 수통리와 방우리간의 도로 개설도 계획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4
    
자연 보존과 함께 그동안 주민들의 고통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여러 사람들의 지혜를 모아 합리적으로 해결하도록 해야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불편을 감수하며 방우리 마을의 자연 환경을 잘 지켜오신 주민들께 감사드리며, 생태관광지로 개발하는 문제도 잘 진행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백짓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처럼 작은 힘이라도 서로 잘 모아야겠습니다!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5
 
적벽강 비밀의 섬 <금산 방우리 마을> 36
   
금산 방우리 마을
-위치: 금산군 부리면 방우리 247-1
-지코(지오+에코)센터: 063- 332- 0019, 010- 8412- 3400

*게시된 사진의 일부는 방우리 마을로부터 제공받은 것입니다.
 

artlife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