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입장 병권이네 포도농원 농촌체험

2019.09.30(월) 13:52:40 | 심술이 (이메일주소:simsimhee77@naver.com
               	simsimhee77@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천안시는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관내 유치원과 학교의 농촌체험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도시에 사는 아이들이 농촌을 경험하면서 계절음식도 알 수 있고, 자연을 보면서 기분전환도 되고, 직접 수확한 농작물로 음식을 해 먹으면서 편식도 많이 고쳐졌다고 합니다.
 
가을이 되면 가장 바쁜 곳이 천안 입장인데요, 농작물 수확하랴 체험하러 온 아이들 돌보랴 눈코 뜰 새가 없습니다. 까맣게 포도가 익어가는 병권네 포도농원에 유치원 아이들이 놀러왔습니다.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1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2
 
농장 이곳저곳 둘러본 아이들은 빙 둘러앉아 거봉을 마구 주물러 봅니다. 처음엔 미끈거리고 자꾸 손에서 도망가는 포도 때문에 만지기를 꺼려 하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옆에 친구가 하는 것을 보고 용기를 내어 한 알 한 알 으깨다 보니 어느새 재미가 들려 포도 으깨기 삼매경에 빠져버렸습니다.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3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4
 
부드러운 포도는 잘 으깨져서 아이들이 갖고 놀기 좋은 놀잇감입니다. 으깨다 말고 먹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깨끗하게 씻어놓은 거라 먹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달달한 냄새가 나는 포도의 유혹을 이길 수 없어 자연스럽게 입으로 들어갑니다.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5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6

 
다음은 포도알로 주스를 만들어보았는데요, 포도를 못 먹는 아이들도 주스로 만들어주면 쉽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포도알을 직접 넣어 만들어 보니 더 주스가 맛이 있나 봅니다. 얼른 한 잔 마시고 뒤로 또 줄을 서서 자꾸 달라고 합니다.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7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8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9
 
이젠 포도밭에 가서 맘껏 뛰어놀 시간입니다. 수확만 해주면 되는 포도밭을 처음 본다는 친구들은 손이 닿지 않지만 따고 싶어 위를 쳐다봅니다. 수확은 농부에게 맡기고 아이들은 포도밭을 열심히 뛰어다니라는 선생님의 말에 무작정 포도밭을 뛰어다닙니다. 넓은 자연에 나오면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뛰어다닙니다.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10

알알이 잘 익은 포도, 보고 만지고 맛 보러 가볼까 11

포도밭 아래에서 사진으로 이쁜 추억도 남기고 돌아갑니다. 아이들은 경험하지 못한 농촌을 궁금해 하기도 하지만 낯선 환경에 불편해 하기도 합니다. 지도 교사의 역할은 도시의 환경과 다른 농촌의 환경을 자각하게 하고 아이들에게 그 차이를 잘 설명해서 이해할 수 있게 만드는 게 필요한 듯합니다. 
 

심술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