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2019.09.27(금) 20:19:38 | 지민이의 식객 (이메일주소:HitchWill@paran.com
               	HitchWill@paran.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스스로 다스리고 권한을 나누기 위해서는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 모든 사회의 구조가 바뀌어가고 있다. 이제 지방자치단체에서 더 세분화되어 마을 단위의 자치분권을 이야기하고 있다. 논산은 여러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농업에 종사하는 이들이 주축이 되는 지방자치라고 볼 수 있다. 인구가 변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농부의 관점에서 보면 된다. 도시에 집중되어 살지 않는 가난한 나라의 농부들에게는 자손은 곧 재산이었다. 즉, 아이를 많이 낳을수록 부유해지지만 농부가 도시 중산층으로 진입하면 삶의 질을 높이려는 의지가 강해져서 1가구 1자녀로 만족하게 된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1
 
한국은 이제 근본적인 변화를 받아들이고 다음 세대를 위한 변화를 모색해야 할 시기에 와 있다. 마을자치를 위한 행보도 그 대안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거시적인 관점보다 미시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해졌다. 따뜻한 행복공동체 논산시가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이틀에 걸쳐 동고동락 마을자치 한마당을 개최하는 현장에 찾아가 보았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2
 
논산에 거주하는 분들부터 다른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 가을의 따가운 햇살에도 불구하고 현장에 나와 있었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3
 
10월이면 강경에서 열리는 강경 발효젓갈축제가 사람들의 곁으로 찾아올 예정이다. 최근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해 전국이 들썩들썩하면서 사람들이 모이는 축제가 취소되고 있는데, 빨리 돼지열병의 전파가 차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4
 
익숙한 모습들의 분들도 눈에 뜨인다. 이제 충청남도를 많이 돌아다니다 보니 많은 분들과 안면이 익혀져 간다. 이렇게 사람과 사람과 연결되는 모양이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5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동고동락 마을자치회를 구성한 논산시는 1년간 추진해온 다양한 마을자치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을 통해 자치분권과 주민자치를 선보이고 있었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6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논산의 마을마다 특색 있는 농특산물과 차 등을 맛보았다. 이 잔의 바닥에는 물고기가 있어서 깜짝 놀랐는데 잔 안에 물고기 모양을 만들어 놓았다. 그래도 색다른 차는 맛이 괜찮았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7
 
마을 주민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그를 위해 그들만의 권한과 역할, 즉 자치와 분권이 필요한 시점에서 마을은 자치의 공간이고, 마을의 주민대표들이 마을자치 공동체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8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9
 
오늘 지인에게 사계를 여러 번 이야기하였다. 인생 사계에서 배움꽃이 싹을 틔우는 봄을 지나 배움을 꽃피우는 여름을 거쳐 인생의 가을이 되면 자유와 여유로움이 있어서 좋다고. 동고동락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는 그런 사계가 있었다.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10
 
논산의 열린 마을자치 한마당축제에서 만난 자치분권 11
 
겨울에는 어떨까. 인생의 겨울은 언제 찾아올지 모른다. 겨울 들판을 거닐며,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을 거라고 함부로 말하지 않는다면 다시 배움의 꽃이 피는 봄이 온다. 이제 스스로 꽃 피우고 만개하게 만들고 나아가는 상황에 와 있다. 지자체에서 위에서 더 세분화하고 아래에서는 가족을 넘어 마을 단위로 나아가고 있다. 사는 곳을 만들어가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동고동락 2019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2019.09.27.(금)~28.(토)
 

지민이의 식객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