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2019.09.27(금) 19:44:46 | 초지일관 (이메일주소:skdlem23@naver.com
               	skdlem23@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같이 고민하고 같이 즐거움을 나눈다는 동고동락의 논산시에서는 오늘부터 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마을 분들이 함께 모여 사는 마을자치의 한마당축제가 열린 것입니다.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동고동락 마을자치회를 구성한 논산시는 1년 간 추진해온 다양한 마을자치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는 축제의 장을 통해 자치분권과 주민자치 실현으로 가는 또 다른 도약을 하겠다는 의지의 축제라고 합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1
 
27일부터 열린 축제는 28일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축제에는 논산시의 마을이 모두 나왔다고 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참여를 했으며 그 열정도 대단해 보였습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2
  
요즘 일본의 경제보복 문제로 시끄럽습니다. 이렇게 위안부 소녀들을 기리기 위한 나무패에 색칠을 하며 그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습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3
 
논산시의 축제는 대체로 공설운동장에서 열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선 이곳이 접근성도 좋고 논산시로 들어가는 입구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4
 
‘사람 꽃피다’라는 공통슬로건 아래 자치·행복·배움·건강·농업 등 5개 테마로 구성된 행사는 100세 행복! 행복배움 한마당, 주민자치학습동아리발표회, 평생학습발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이 폭넓게 참여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5
 
저는 논산을 자주 찾아가는 편이어서 그런지 몰라도 이런 축제가 반갑습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6
 
논산시는 지난 2018년 전국 최초로 ‘동고동락 마을자치회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15개 읍·면·동에 477개소 마을자치회를 구성한 것이 이번 축제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7
 
많은 분들이 축제장에 와서 늦은 더위에도 불구하고 축제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8
 
마을분들의 다양한 활동이 사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9
 
책 읽는 논산이라는 의미가 좋게 다가옵니다. 이 축제장에서 나오면 김홍신문학관으로 발걸음을 해봐야겠습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10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논산을 느껴보면서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 곳입니다.  
 
2019 동고동락 논산시 마을자치 한마당축제 11
 
가을 하늘이 너무나 맑고 청명하게 느껴집니다. 마을에서 주민이 원하는 정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이끌어내면서 논산 주민중심 자치분권 플랫폼을 정착시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도시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논산의 동고동락 마을자치회는 행정이 주가 돼서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 주민들의 참여를 통해 만들어지고 있었습니다.
 

초지일관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