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게

2019 아산 진로직업박람회 '꿈이 부시게'

2019.09.18(수) 21:53:41 | 뚜벅이 (이메일주소:heesub209@hanmail.net
               	heesub209@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올해부터 충남형 자유학년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중학교 과정 1년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자유학기활동을 통해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충청남도 아산교육지원청은 지난 18일 선문대학교 체육관, 스포츠과학관 일대에서 2019 아산시청소년진로박람회 '꿈이 부시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박람회는 아산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주관으로 진로탐색, 진로체험, 진로코칭, 진학상담, 공연, 진로특강 등을 통해 아산시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축제를 만들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게 1
 
지난 3월 개소한 아산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아산YMCA 위탁운영)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실시에 따른 진로교육 및 체험활동을 제공해 지역 내 진로협력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진로체험처를 다양하게 발굴해 현장직업체험, 진로캠프, 진로동아리 등 폭넓은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게 2
 
충남형 자유학년제는 중학교 1학년을 자유학년제로 운영하고 초등학교를 전환 학기, 2~3학년을 연계 학기로 운영하여 학생들이 꿈과 끼를 찾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나아가 점진적으로 고등학교까지 확산하여 공교육 정상화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게 3
 
2019학년도에 186교에서 1학년 1년 동안 자유학년제를 운영하며 2학년 1학기를 연계 학기로 운영하는 학교 10개교, 2학년 2학기 운영교 1개교, 2학년 1년 운영교 2개교입니다. 총괄식 지필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주로 오전에는 일반교과 수업을, 오후에는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탐색활동 등의 자유학기활동을 1년 동안 221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게 4
 
진로상담존에서는 청소년이 자기이해와 진로 가치관,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진로상담을 하였습니다. 직업체험존은 청소년이 알고 싶어하는 드러머&싱어송라이터, 웹툰 작가, 바리스타, 과학수사대 등 30여 개의 진로직업체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게 5
 
학과체험존은 청소년이 알고 싶어하는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건축학과, 항공관광학과 등 대학교 학과체험을 하고 선배에게 직접 궁금한 점을 질문하며 대학, 학과, 진로직업 등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대학교 멘토링이 운영되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게 6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는 자유학기제와 전보다 더 연장된 자유학년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자유학년제를 통해 교육 본질에 충실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생 참여·활동형 수업 개선, 과정 중심 평가방법 개선,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 개인 맞춤형 진로교육 등의 강화로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는 행복교육으로 전환하고 우리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끌어갈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었습니다.
 

뚜벅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