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2019.09.18(수) 16:11:02 | 도희 (이메일주소:ass1379@hanmail.net
               	ass1379@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
 
초록빛 들판이 펼쳐진 들을 바라보며 농로를 따라 아산시 향토문화유산 제12호로 지정된 게바위(아산시 인주면 해암리 197-2)를 찾아 나섰다. 충무공 이순신 모친께서 노구를 이끌고 아들을 만나러 오다가 배 안에서 숨지고 이곳에 도착하자 공이 모친의 시신을 상여에 올리고 통곡하며 걷기 시작한 곳이다.
 
해암2리 신성마을회관 뒤 논 옆에 자리하고 있는 이곳은 1979년 삽교천방조제가 생기기 전에는 게바위 주위로 갯물이 들어 왔다. 지금 게바위 주변은 논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예전에는 해암1리까지 바닷물이 들어와 마을 쪽에 배를 정박하던 나루터가 있었다고 한다.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2
 
1986년 7월 15일에 세워진 비석과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문화재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3
 
자동차 진입이 어려운 농로를 따라가다가 도착한 게바위 주위는 오래 전 갯벌을 간척해 논으로 개간한 모습이었다. 게바위를 찾아가는데 국도 주변에 위치를 알려주는 도로 안내판을 설치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전에 게바위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공의 모친 기일(음력 5월말)에 이곳에 모여 추모제를 올렀다고 한다.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4
 
공의 모친은 팔십 노구를 배에 싣고 백의종군 길에 있는 아들을 만나기 위해 고향 땅 아산으로 향했다. 노모가 돛배로 노 저어 파도를 헤치고 열흘 이상 지나 태안반도 앞바다에 도착하는 동안 공은 아산 본가에 도착해 있었다. 안탑깝게도 모친의 부고를 받은 공은 그때의 비참한 심정을 일기에 기록했다.

“뛰쳐나가 가슴 치며 발을 동동 굴렀다. 하늘이 캄캄했다. 곧 게바위로 달려가니 배는 벌써 와 있었다. 애통함을 다 적을 수 없다.”
 -1597년 4월13일 일기 중에서
"게바
위에서 배를 끌어 중방포로 옮겨 대고 영구를 상여에 올려 실은 채 집으로 돌아오며 마을을 바라보니, 찢어지는 듯 아픈 마음이야 어찌 다 말할 수 있으랴. 비는 퍼붓고 남쪽으로 갈 날은 다가오니, 호곡하며 다만 어서 죽었으면 할 따름이다."
 -1597년 4월16일 일기 중에서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5
 
아들을 만나러 오다가 배 위에서 돌아가신 어머니의 시신이 도착했던 이곳 게바위는 원래 2기였으나 지금은 한 개만 존재하고 나머지 하나는 갯벌에 묻혔다고 한다. 게바위 뒤에는 자생하는 뽕나무 한 그루가 그늘막이 되어 주고 있었다. 아산시에서 관심을 두고 이곳을 정비하였음 한다.
 
어머니의 장례도 제대로 마치지 못하고 길을 나서는 이순신 장군의 마음이 일기에 담겨 이렇게 전한다. "부르짖으며 울었다. 다만 어서 죽기를 기다릴 뿐이다". 이후에 칠천량에서 수군 대패와 아들 면의 죽음 그리고 명량해전에서의 조선의 운명을 바꾼 공의 죽음을 본인은 알고 있었을까.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6
 
이순신은 그의 생애 중 2번의 백의종군을 당하였다. 첫 번째는 그의 나이 43세 때인 1587년이며, 두 번째는 그의 나이 53세 때인 1597년의 일이었다. 현재 우리가 말하고 있는 백의종군은 바로 두 번째에 해당된다. 한산도에서 체포되어 한성 의금부에 투옥되고, 이후 4월 1일 풀려나면서 합천 초계(합천 율곡면)에 있던 도원수 권율의 진영에 가서 백의종군을 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다시 삼도수군통제사에 임명되기까지의 기간 동안이다. 이순신 장군은 아산에 15일간 머물며 선영과 사당에 참배를 하고 어머니의 장례를 치뤘다고 한다.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7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8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9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0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1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2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3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4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5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6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7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8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19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20
 
충무공 이순신 게바위를 아시나요? 21
 

도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