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2019.10.29(화) 22:55:01 | 설화 (이메일주소:ullallas2@naver.com
               	ullallas2@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여행을 떠나기에 참 좋은 계절인 완연한 가을이 되었습니다. 선선한 바람과 청명한 하늘이 아름다운 이 시기가 아마도 국내 여행을 하기에도 참 좋을 때이기에, 오늘은 부여의 백제역사유적지구인 능산리고분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1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2
  
먼저 매표소를 지나 발걸음을 옮기다 보면 넓은 잔디밭과 함께 백제 왕실의 무덤인 능산리고분군을 볼 수 있습니다. 총 7기의 무덤으로 앞뒤 2줄로 3기씩 위치해 있고, 가장 높은 곳에 1기가 놓여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나성 밖에 위치한 능산리고분군은 공주의 송산리고분군과 함께 백제의 왕릉으로 전해지는 곳으로 일제강점기에 1~6호 무덤까지 조사되었으며 그때 내부 구조가 밝혀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사실 일제에 의해 도굴된 것으로 두개골, 파편, 도칠목관편 등 약간의 유물들만이 수습되었다고 합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3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4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5
  
이렇게 고분이 위치한 곳까지 오르면 더욱 가까이에서 고분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능산리고분군의 고분들은 모두 원형봉토분으로 내부에는 널길이 붙은 굴식돌방무덤으로 뚜껑돌 아래에 지하공간이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또 널방의 네 벽과 천장에는 고구려 고분벽화의 영향으로 각각 사신도와 연꽃무늬, 구름무늬 등의 벽화가 그려져 있다고 합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6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7
  
그리고는 조금 더 높은 곳에서 능산리고분군의 모습을 내려다 보고자 가장 높은 곳까지 올라 보았는데, 백제 왕들의 무덤이기에 고분 위에 오르는 것은 안 되지만 그 사이사이로 난 길을 따라 가까이 둘러볼 수는 있습니다.
 
아래에서 위쪽으로 올려다볼 때에는 참 웅장해 보였는데 위에서 내려다 보니 7기의 고분이 참 아담하게 자리잡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경주에서 보았던 신라의 고분들은 높고 뾰쪽한 모양새였다면, 백제 왕들의 무덤은 이처럼 원형봉토분으로 참 아담하면서도 둥글둥글한 모습이었습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8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9
  
그렇게 고분군 사이로 난 길을 따라 내려오는 도중 구름 사이의 빛내림이 파아란 하늘과 어울려 장관을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10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11
 
이어서 백제 의자왕단을 지나 능사가 있던 절터도 볼 수 있으며, 바로 이곳에서 백제금동대향로와 백제창왕명석조사리감이 출토되어 이곳 능산리 고분들이 왕실의 무덤이라는 것을 재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합니다.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12
 
백제역사유적지구 부여편, 옛 백제 왕실의 무덤 '능산리고분군' 13
  
또 능산리고분군 곳곳에는 푸르름이 가득한 소나무숲은 물론 벤치가 곳곳에 마련되어 잠시 쉬어가기도 하며 가을 나들이를 즐기기 참 좋은 곳이었습니다. 이처럼 여행하기 좋은 가을, 보다 의미있는 여행을 하고자 한다면 자녀들과 함께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만날 수 있는 부여 능산리고분군은 어떠신가요?
 

설화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