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

천안에서 청동기시대 유적을 만나다

2019.08.30(금) 10:51:18 | 이석구 (이메일주소:hsklske239@naver.com
               	hsklske239@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두정동 유적(遺蹟)
충남 천안시 두정동 유적은 청동기 백제시대 초기로 편년(編年)될 수 있는 주거 및 분묘 유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천안시에서 두정동 일대를 택지로 개발하는 과정에서 확인된 유적으로 1999년에 발굴 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를 통해서 청동기시대 주거지와 백제시대 주거지 저장혈·토광묘·옹관묘·분구묘·석실분 등의 다양한 유구(遺構)를 확인하였다.
  
유구 가운데 가장 많이 확인된 것은 백제시대 초기 관련 유적이며, 별도의 구역에 구분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른 시기부터 생활 공간의 문화가 이루어졌던 것으로 판단된다. 두정동 백제 유적은 대체로 3세기 말에서 4세기 초반에 조성되기 시작하여 적어도 4세기 중반까지는 존재했던 것으로 정리될 수 있다.
 
특히 두정동 유적지에서는 조사된 분구묘 중 도식토기를 사용한 옹관묘, 그리고 불탄 주거지 등을 통해서 백제시대 초기의 문화상을 고찰할 수 있으며 출토 유물 중에 재갈과 화로형 토기 등은 중서부 지역에서는 드물게 출토되는 것으로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평가되고 있다.
  
두정동 옹관묘(甕棺墓)
충남 천안시 두정동 백제 시대 유적은 주거 유적과 분묘 유적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주거 유적은 주로 1구역으로 분류된 지역에서만 조사된 반면 분묘 유적은 1·2지역 모두에서 조사되었다. 백제시대 주거지는 현재 위치에서 동남쪽으로 약 500m 떨어진 1지구로 분류된 지역에서 모두 4기가 조사되었다. 

지하로 땅을 파고 만든 수혈(竪穴) 주거지인데 장방형의 평면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이중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것은 길이 11m, 동서 너비 6m나 된다. 특히 3호 주거지는 불에 탄 채 매몰된 형태로 발견되었는데, 가옥을 구축하였던 목재들이 고스란히 남아 있어 장차 이 시기 가옥 구조의 복원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두정동 토광묘(土壙墓)
두정동 토광묘는 22기 이상이 조사되었다. 지하로 무덤 구덩이를 파고 그 안에 목관, 혹은 목곽을 시설한 다음 시신을 안치한 것이다. 모두 등고선 방향으로 나란하게 장축을 두어 만들었다. 
토광묘의 묘광은 대부분 길이 250-300cm 너비 100-130cm 내외의 규모이며, 목곽은 길이 180-250cm 너비 60-80cm 내외의 규모이다. 묘광 내부에 시설되어 있는 목관은 관재를 결합하는 방식에 따라서 ㅂ·ㅍ·ㅁ자형이 확인된다. 
토광묘에 사용된 목관의 결구에는 관정이나 꺾쇠와 같은 별도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목재만을 이용해서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두정동 분구묘(墳丘墓)
두정동 분구묘는 지상에서 흙을 돋우어서 구축한 것으로 두정동의 전체 지역에서 가장 탁월한 위치인 구릉 정상부에 위치하고 있다. 분구묘의 규모는 남북 길이 1,800cm 동서 너비 1,400cm 높이 110cm이며, 장타원형의 평면 형태를 하고 있다.

분묘 내부에서 조사된 매장 주체 시설은 토광 2기·토장 2기·석곽 1기·옹관 4기 등 모두 9기의 유구가 조사되었다. 분구는 판축(版築) 형태로 흙을 쌓아 올리고 표면에는 작은 할석재를 이용하여 즙석(葺石)한 것이 확인된다. 하나의 분구 내에 여러 기의 매장 시설을 조성한 다장 유적 성격을 갖추고 있다.

앞으로 유적의 조성 연대를 비롯하여 축조 방식 출현 배경 등에 대해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충남 천안 지역에서 3-4c의 유적이 발굴되었다. 대체로 고대 왕릉에서 발굴된 유적이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유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청동기 백제 시대 평민들이 생활하던 주거지가 발굴되어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백제 가옥 구조 연구와 백제고분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분구묘
▲분구묘
 
토광ㅁㅛ
▲토광묘
 
옹관묘
▲옹관묘
 

이석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