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칼럼

문화강도(文化强道)

내포칼럼 - 전일욱 단국대학교 교수

2019.06.09(일) 23:20:52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문화강도(文化强道) 1


요즘 대한민국의 K-Pop 세계를 주목하게 하고 있다. 가운데에는 방탄소년단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음악이란 예술문화를 통해 ‘젊은 세대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고난 사회적 편견과 억압받는 것을 막아내고, 당당히 자신들의 음악과 가치를 지켜내겠다’는 콘텐츠를 개발 전개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방탄소년단의 이런 가치를 연평균 경제효과로 평가할 , 4 1400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음악적·상업적으로 모두 성공한 음악 그룹이자 세계젊은이들의 우상으로 거듭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 자체가 경제적 가치를 의미하는 시대이다. 충남도도 발전을 위한 키워드를 ‘문화 콘텐츠’에서 찾아야 한다. 한국문화를 세계문화로 확장할 있는 키워드와 콘텐츠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강도 건설에 집중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세계문화유산을 출발점으로 활용했으면 한다. 세계문화유산은 세계유산, 인류무형문화유산, 세계기록유산으로 나눌 있다.

2018 8 현재 세계유산은 세계에 1092점이 있다. 우리나라의 세계유산은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석굴암·불국사, 창덕궁 13점이 있다. 이중 충남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유산은 ‘백제역사유적지구와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마곡사’ 2개가 있다.

인류무형문화유산은 세계 117개국 429건에 이른다. 우리나라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는 종묘 종묘제례악, 판소리, 강릉단오제, 강강술래, 남사당 20건의 유산을 등재하고 있다. 충남의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는 ‘한산모시짜기’가 유일하다.

세계기록유산은 세계적으로 124개국 8 기구 432(2017 등재기준) 이른다.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은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 난중일기, 새마을운동 기록물, 국채보상운동기록물 16건이 있다. 특히 분야는 세계에서 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고, 아태지역에서는 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다. 그러나 충남이 등재하거나 관리 혹은 보관하고 활용하고 있는 세계기록유산 목록은 없다.

따라서 충남도는 첫째, 분야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우리 도에 세계유산, 무형문화유산, 기록유산을 토대로 예술문화 콘텐츠를 강화하는 발전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 세계문화유산을 예술문화와 접목하여 영화, 연극, 음악, 공연, 축제 등을 만들어 내고 이를 통해 경제적 가치 창출을 있는 문화메카로 충남을 조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세계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관리하고 지원하고 활용할 있는 세계유산재단을 출범시켜야 한다.

둘째, 재단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을 발굴하고 지원하고 확정하고 활용되도록 도차원의 세계문화유산과를 신설하고 이러한 조직기구를 전문가 공무원으로 임용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세계문화유산을 중심으로 글로벌한 세계축제를 기획하고 추진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아니 세계에서 가장 문화를 활용하는 문화강도로 충남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