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11월 활동보고서] 논산 청년협동조합

2016.12.12(월) 09:12:24 | 윤정욱 (이메일주소:
               	inno_farm@naver.com inno_farm@naver.com)

1. 활동 소개

 

1103일에 청년상인의 오픈식에 맞춰 논산 청년들의 문화행사를 같이 운영했습니다. 이 문화행사에는 1부는 청년상인들의 오픈식이 주를 이뤘으며 2부에는 문화행사인 백야를 진행했습니다. 행사진행의 준비에는 윤정욱, 이수민, 이슬기, 주인호가 주축이 되어 준비되었으며, 당일 주요 스텝진은 송가람, 오누리, 윤정욱, 이수민이 주축이 되어 스트립펍 등을 주도했습니다. 문화행사에는 타 지역에서 온 청년밴드 이동희씨가 오셔서 공연을 열어 주었습니다. 이에 논산청년들은 무엇이 부족했고 어떠한 부분이 잘 되었는지 논의를 하며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좋은 점에는 문화기획의 기회를 가져보면서 앞으로의 활동의 정체성을 잡아준 행사였다는 점과 청년상인들과의 커뮤니티 형성으로 차후의 기획에도 풍부한 콘텐츠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하지만 단점에는 지역의 대학생들의 참여가 부족했고, 청년상인들의 오픈식 위주의 홍보가 이뤄져 2부 문화행사에 참여인원이 너무 적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청년상인들과 문화행사 등의 기획 목적의 만남보다도 논산청년들끼리의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가지고 가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런 의견을 반영해 12월엔 동아리 형태로 활동을 하기로 약속하며, 차후의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스터디 그룹을 운영하자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때문에 11월 한 달은 문화행사를 마무리 짓고 차후에 있을 스터디 계획을 짜게 되었습니다. 122일부터 스터디를 진행하며, 스터디는 책 공유와 강의, 답사로 이뤄진 프로그램을 짜게 되었습니다. 또 이수민, 윤정욱, 주인호, 이슬기, 윤인아 외에 송가람, 오누리, 전부민, 송기승, 노세환 등 초기 멤버보다도 많은 친구들이 스터디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2. 2016년 활동 후 느낌

 

조건 없는 지원에 다양한 주제와 가능성을 가지고 논산의 청년들을 만나서 좋았습니다. 처음에는 논산에는 청년이 없고, 모두 외지가 가고 싶어 한다는 라는 생각에 지속적인 모임을 가질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싶었지만 구석구석에서 지역을 사랑하며 자신의 터전으로 생각하며 살아가는 청년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 청년들을 만나 재밌는 일을 벌일 생각에 만나고 준비하는 모든 순간들이 재미있었습니다.

 

청년들을 만나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그 중 인상 깊었던 부분은 문화적으로 독립을 해보자 이었습니다.

 

서울, 대전, 전주 등 대도시의 문화만을 ?고 소비하는 수동적인 소비자보다도 지역의 문화를 반영하고 우리의 색으로 문화를 생산하는 입장이 되고 싶다고 했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생각으로 청년상인들과 문화행사를 경험해 보아서 좋았습니다. 처음으로 열었던 행사였던 만큼 생각보다 참여인원이 적고 진행에도 미숙한 부분이 많았지만 청년들이 주최가 되어 진행되는 행사에서 많은 부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팀 소개글

 

논산청년협동조합은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이름만큼이나 논산의 청년들 말고 설명할 부분이 있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논산에 살고 있다는 하나만으로도 찾아올 수 있고 언제든지 참여 가능한 그룹입니다. 그만큼 논산의 대표성을 가진 그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고, 논산의 큰 만남의 장소가 되어 다양한 주제의 청년그룹으로 퍼져 나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그룹이 될 수 있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제한 없는 주제를 가지고 논의 중 이며 그 부분에 고민하며 우리의 역할이 무엇인지 찾아가고 있습니다. 올해엔 문화라는 주제로 청년들을 만나봤으며, 그 열매로 청년상인과의 콜라보를 통한 문화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11월 활동보고서] 논산 청년협동조합 1


[11월 활동보고서] 논산 청년협동조합 2


 

 

윤정욱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