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2016.10.12(수) 09:19:49 | 박경주 (이메일주소:
               	ddlie11@naver.com ddlie11@naver.com)

1. 활동 소개

 

1) 9월의 섬잔치

 

9월은 '운수 좋은 섬'이라는 주제로 섬잔치가 열렸습니다.

 

패브릭 소품, 플라워, 수제샐러드와 마카롱, 핸드메이드 액세서리, 캔들 등 천안에서 활동하는 수공예작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프리마켓과 동시에 단국대 학생들의 버스킹 공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녁이 되어 호숫가의 야외영화상영, 어썸영화제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호숫가 공원 잔디밭에 돗자리를 깔고 영화와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 호두학교 시즌 1

 

마을에서 만나고 배우는 호두학교 시즌1의 개강하였습니다. 동네 곳곳과 원도심의 책방허송세월에서 다양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월요일에는 시를 읽고 나누는 '시에게 말걸기', 화요일에는 다양한 미술기법을 활용한 '어른이미술모임', 그림을 그리는 힐링시간 '드로잉테라피', 목요일에는 연애를 인문학적으로 성찰해보는 '연애세미나 잘 알지도 못하면서'와 글도 쓰고 글씨도 쓰는 '캘리그라피', 금요일에는 인디자인을 배우고 나만의 출판물을 만드는 '독립출판물워크숍', 토요일에는 영화를 읽고 평론을 나누는 '영화읽기''목공', 일요일에는 차차의 '스몰베이킹'이 한 달 내내 진행되었습니다.

 

지역에서 활동하는 강사분들과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한 참가자들이 만나 배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3)워크숍&회의&인터뷰

 

호두와트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12일 워크숍을 다녀왔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은 꼭 동네에서 친구 만나듯 호두와트 친구들과 만나서 회의도 하고 밥먹고 술 마시는 일상이 이어집니다.

 

대전에서 발행하는 월간토마토에 인터뷰를 했습니다. 9월호를 보시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2. 활동 후 느낌

 

예전보다는 일머리가 늘어난 느낌입니다. 처음 섬잔치를 할 때 악몽을 꾸고 몇 날 며칠을 버둥거렸는데 지금은 삼사일 안에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손발이 잘 맞습니다. 섬잔치는 정말 중노동입니다. 차가 없어서 지인들께 양해해서 차를 빌려 짐을 싣고 부스를 조립하고 분해하고 나르는 일이 어마무시합니다. 그래서 호두와트의 대부분의 친구들을 '섬노예'라고 부릅니다. 고되지만 이렇게 몸을 써서 함께 일하면 돈독하긴 합니다. 하지만 한계에 다다른 느낌도 듭니다.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찾아주셔서 고맙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우리가 언제까지 자발적노동으로 이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이 듭니다. 노동을 하는 친구들과 동시에 이런저런 도움을 너무 많이 받습니다. 지역에 산다는 건 도움 받고 도움 갚는 일에 연속인 것 같습니다. 혼자 힘으로 살 수 없다는 걸 언제나 느낍니다.

 

호두학교는 누구나 배우고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학교 형태의 소규모 강의와 워크숍을 시즌제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호두학교를 기획하면서 다양한 강사분들과 접촉하고 만남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홍보가 무엇보다 어려웠는데 다행이도 거의 대부분의 강의에 정원이 채워졌습니다. 하지만 당일 취소라던가 연락을 두절하는 등의 변수들이 많아 힘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사람과의 신뢰를 쌓는 일은 어려운 일인가봅니다. 조금 더 시스템을 보강해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호두학교는 대부분 수강생들이 만족해하며 시즌 1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3. 향후 활동계획

 

10월 첫째 주에 올해의 마지막 섬잔치 '가을의 블로썸' 이 열립니다. 영화제 대신의 지역의 뮤지션들의 음악공연이 함께 진행됩니다. 섬잔치 1회 때부터 함께해온 자작가수 '이원희'와 선생님 가수 '임혜린' 백석대학교 밴드 '보라밴드'의 공연이 진행됩니다.

 

10월 셋째 주부터 두 번째 섬잔치가 기획됩니다. 기존의 몇 가지 수업과 추가적으로 악기와 도자기 워크숍 등의 다양한 수업들이 열릴 예정입니다.

 

원도심의 오래된 거리와 가게들을 기록하는 프로젝트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1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2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3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4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5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6


[9월 활동보고서] 호두와트마법학교 7


 

 

박경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