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청년공동체 기사

[7월 활동보고서] 동네형아와 친구들

2016.08.09(화) 11:11:32 | 이재남(beterl@naver.com) (이메일주소:
               	)

1. 7월 활동 소개

청년시럽의 구성원인 동네형아와 친구들은 부여새시장 동네형아 아지트에서 모임을 가졌습니다.
‘청년시럽’은 지원사업을 통해 함께 창업한 12개 점포를 묶은 단체로 부여새시장에 입점하여 7월부터 운영 중입니다. 동네형아와 친구들은 청년시럽의 12개 점포 중 동네형아, 양송이 송송, 손꾸락과 그림가게입니다.

[7월 활동보고서] 동네형아와 친구들 1

[7월 활동보고서] 동네형아와 친구들 2

동네형아와 친구들은 모두 한곳에 모여 있어서 자주 마주치지만 우리가 활동 할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따로 모이다 보니 동네형아 벙커가 아지트화 되고 있습니다.ㅋㅋ 처음 계획했던 지역경제, 교통, 주거안전, 환경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디자인 (그림이나 설치물 등)을 활용하여 해소 하고자 했지만 그림이나 설치물 제작이 월 1회 활동으로는 소화하기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지도를 제작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부여 어디에서 어떤 주제로 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결과, 월별로 하나의 테마를 적합한 장소에 서비스디자인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서비스디자인은 안전지도 형태로 작성하기로 하였고 지도를 지역에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러 가지 테마가 나왔지만 부여라는 지역과 시장, 청년, 재미 등을 가미해 아래와 같이 정리 할 수 있었습니다.


야시장이 열리는 부여 새시장 주변을 돌아보며 어둡고 외진 장소들을 표시하고, 위험을 야시장 이용객들에게 알림으로 범죄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야시장에 참여하는 청년시럽과 상인 분들에게도 유익하여 참여를 부탁할 생각입니다. 이와 같이 테마별로 장소를 선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지도제작형태의 활동이 될 예정 입니다. 특히 심령지도는 담력체험이나 데이트 코스로도 활용이 가능하게 만들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교통, 주거, 환경문제는 뻔한 이야기가 아닌 좀 다른 관점으로 보고 지도를 만들 생각이지만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아직 없어 결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우리가 사는 부여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이라 생각하고 창업 동기들과 지도제작에 동기를 부여하는 시간 이였습니다.


- 8월 : 장소_부여야시장 안전지도 (부여밤문화와 지역경제)
- 9월 : 장소_부여중심거리(백제문화제) 서비스디자인 (축제문화)
-10월 : 교통문화
-11월 : 주거안전, 환경문제
-12월 : 테마별 지도 취합작업 및 정보공유활동
- 기타 : 심령(자살이 많은 곳, 귀신 출몰지역), 폭력, 성폭력 등
 

테마별로 전문가나 군청관계자의 도움(사례, 통계자료)이 필요해서 틈틈이 찾아다닐 계획입니다.

7월 활동보고서를 쓰며 모여서 수다만 떨고 활동 한 것이 없다(사진참조) 는 생각에 이제부턴 잘해야겠다는 막연한 다짐을 하게 됩니다.
[7월 활동보고서] 동네형아와 친구들 3

[7월 활동보고서] 동네형아와 친구들 4


2. 활동 후 느낌

부여에서 청년들의 모임 자체만을 기대하고 있었고, 모임만으로도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생각도 할 일도 많아서 한숨 돌리는 이러한 모임에 목말라 있었나 봅니다. 그리고 우리끼리의 모임으로 머무르지 않고 지역을 위한 활동을 한다는 것에 두근거림이 생깁니다.

동네형아와 친구들뿐만 아니라 지역의 청년들도 함께 활동하면 좋을 것 같고, 활동 결과물(안전지도)로 인해 지역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지역민들에게 작은 경각심을 불러 일으켜주는 계기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 반복해서 보도되는 살인과 폭행 사고들이 무섭지만 사회적 약자의 안전을 위해 배려할 수 있는 입장이라는 것에 감사한 시간 이였습니다. 그것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볼 수 있는 기회이고 고민하고 있으며 모임을 통해 우리들의 마음과 시야가 넓어지고 있음을 느낍니다.


3. 향후 활동 계획

1) 3차 모임 후 부여새시장 주변 사진 촬영

2) 사진을 바탕으로 부여새시장 지도 그리기

3) 8월에 열리는 부여야시장에 방문하여 안전문제 조사 후 지도에 체크

4) 부여야시장 안전지도 작성

5) 지역에 공유

 

 

이재남(beterl@naver.com)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