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내포시대

테마광장·가로 만들어 지역정체성 강조

2012.07.25(수) 14:59:46 | 도정신문 (이메일주소:ktx@korea.kr
               	ktx@korea.kr)

 

내포신도시 전체 조감도

▲내포신도시 전체 조감도

 

테마광장·가로 만들어 지역정체성 강조 1

<지난호에서 이어짐>

내포신도시는 ‘자연이 살아 숨 쉬고 에너지가 되는 그린시티’와 ‘누구나 살고 싶은 휴먼시티’ 조성을 목표로 하여 그린시티와 신재생에너지도시, 자전거천국도시, 5무(無)도시, 공공디자인도시, 창조도시, 교육특화도시, 안전도시 등 8대 특성화 계획을 설정하였다.

 

■세련된 공공디자인 도시


지역 정체성 및 역사성에 바탕을 둔 공공디자인을 도입해 공공시설물의 통합적이고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창출하고, 친환경적인 재료와 정보화시대를 대비한 가로 시설물 디자인을 활용해 신도시의 통합이미지를 형성할 계획이다.


홍예공원(문화공원)-파워센터-애향공원(역사공원)을 잇는 문화벨트를 공공디자인 구역으로 설정해 특화방안을 수립하고, 행정타운을 중심으로 특별공간(파워센터, 홍예공원, 애향공원, 생태회랑)과 가로 공공시설물에 대한 공공디자인을 개발할 계획이다.

 

■정체성이 숨 쉬는 창조도시 


15개 시·군(연기군 제외)을 상징하는 테마광장 및 테마가로를 조성하여 그 안에 각 시·군의 상징나무를 심고 시·군 대표 이미지를 연출한다.


신도시 내 공원을 대규모 교류 및 화합의 장으로 조성하기 위해 홍예공원에는 충남의 선현들과 문화시설 기능을 통합한 상징문화 기능을, 애향공원에는 신도시 내 기존 고(古)건축물을 이전 설치하는 등 역사 복원기능을 부여할 계획이다. 

 

■최고 경쟁력 교육특화도시


신도시가 자족기능을 갖추고 활력 있는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홍성·예산을 포함해 교육특구로 지정하고, 우수한 유치원과 초·중·고교, 특성화 대학 유치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학교와 주거, 공원, 커뮤니티를 복합한 에듀타운 3개소를 조성하고 타운 내 도로는 보행자 중심의 시케인(chicane, 자동차 속도를 줄이게 하기 위한 이중 급커브길) 기법을 도입한다.


또 특성화 및 전문화된 대학들의 공동체인 연합대학(complex campus) 조성을 추진하며, 수도권 및 도내의 우수 대학을 유치하여 인근 산업 및 산학협력 시설과 연계한 산·학·연 첨단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생활에 불편 없는 안전도시


장애 없는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공공 건축·시설물에 ‘무(無)장애 보행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교통약자와 일반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건축물, 공원, 안내시설 등의 조성 기준을 마련하였다.


또 유비쿼터스 구현을 위해 행정, 교통, 도시기반, 안전·치안, 생활, 환경, 문화, 교육, 의료·복지 등 9대 분야 42개 서비스 풀을 선정하고 도시 성장단계별 유비쿼터스 구축방안을 마련하였다.


지진과 홍수 등 자연재해에 대비하여 지방하천은 100년 빈도, 소하천은 50년 빈도로 ‘계획 홍수위’를 적용하고, 도로와 교량은 내진(耐震) 1등급, 건축물은 진도8에 견딜 수 있도록 내진설계를 하는 등 각종 방재 및 예방계획을 수립한다.
●도청이전내포신도시건설본부(홍성) 042-220-3423

 

 

테마광장·가로 만들어 지역정체성 강조 2

 

테마광장·가로 만들어 지역정체성 강조 3

 

공원 조성계획도

내포신도시에는 교류와 화합을 위한 대규모 공원 등 특별공간이 들어선다. 이 중 홍예공원(문화공원·위쪽)은 충남의 선현(先賢)과 문화시설 기능을 묶어 상징 문화기능을 부여하고, 애향공원(역사공원·아래쪽)은 신도시 개발로 터전을 잃은 옛 건축물을 이전하여 역사 복원기능을 부여한다.

 

 

도정신문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