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내손으로 '모시떡' 만들어 볼까

서천 달고개모시마을

2010.12.07(화) | 잎싹 (이메일주소:kji206@naver.com
               	kji20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금강을 바라볼수 있으며 달아래 아담하고 아늑한 먹거리 마을 달고개 모시마을 방문하였다. 달고개 모시마을은 마을 주민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행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하며 매달 공동 생일잔치를 열고 있으며모시와 관련된 체험과 농사 체험을 할수 있는 곳이다. 

  내손으로  

계절에 맞추어 당일과 1박2일의 프로그램으로 전통 모시짜기체험과 모시를 이용한 천연염색 체험과 음식만들기 체험등이 있다.

음식만들기는 한과만들기, 소곡주 빚기, 메주 만들기, 모시두부 만들기, 모시떡 만들기, 모시 부침개 만들기, 모시차 만들기, 양송이 부침개만들기,  누룽지 만들기등 전통 음식 만들기 과정을 체험 할 수 있는데 우리는 모시떡 만들기 체험을 하였다. 

  내손으로  
▲시범 보여주시는 어르신

 모시마을 전통테마관에서 이루어진 체험은 마을 추진위원장 양만규님의 소개로 공동으로 조를 나눠 행사를 진행하는 마을분들 소개로 시작하였다.  마을 어르신께서 우선 만드는 법을 보여 주셨다.  송편만드는 순서와 비슷하였다. 

  내손으로  
준비된 모시떡과 팥

 

  내손으로  

 ① 적당하게 모시떡을 잘라내어 동그랗게 만든다.

②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 주며 둥글게 피를 만든다. 

③ 둥근 피에 팥을 적당량 올린다. 

④ 손으로 정성스럽게 돌아가며 피를 맞붙인다.  

  내손으로  
▲만두모양인지, 송편인지,누군가  곱게 만든 장미꽃과 다양하게 빚은 모시떡

송편모양으로 빚은 모시떡은 생각보다 모양이 잘 되지 않았다. 

  내손으로  

서해의 해풍을 맞고 자란 모시잎은 쐐기풀과의 여러해살이로 줄기는 섬유로 뿌리는 약용으로 잎은 식용으로 사용된다.  식이섬유와 칼슘이 우유의 46배로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까지 함유하고 있다.

  내손으로  
▲모시풀

모시잎은 인체의 항체능력을 높여주고 혈액을 정화시켜주고 치매, 고지혈증, 고혈압,동맥경화 등에 도움이 되고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와 여성의 다이어트 와 식이요법 체중조절에 효과적이며 칼슘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은 웰빙음식이다. 

  내손으로  
▲보물찾기 놀이

 만든 모시떡을 찌고 마을에서 준비한 각종 농산물 및 산나물을 활용한 시골밥상이 차려지는 시간동안 마당에서 보물찾기 놀이를 하였다. 동심으로 돌아간듯 이리저리 마당을 쏘 다니며 숨은 종이를 찾았지만 싶지 않았다. 준비된 상품은 모시한과와 한산소곡주, 배즙등 마을에서 생산된 우리농산물상품들 이었다.

  내손으로  

아이들은 준비된 민속놀이에 신이 난듯 즐거워 하였다.

  내손으로  
▲완성된 모시떡

모시잎에는 갈변효소가 많아 열을 가하여 떡을 만들면 색깔이 검은색에 가까워 진다. 마침 일행중 생일을 맞아 마을에서 준비한 떡케익과 완성된 모시떡을 함께 나눠먹었다. 

  내손으로  

보물찾기 하며 노는 동안 마을주민들이 준비한 점심은 여행지에서 만난 식당 음식이 아니라 정성 가득한 집밥이었다. 고향의 맛이 느껴지는 어머니 손맛은 정갈하고 맛이 있었다.  헤어질때 우리들 손에는 모시떡 한봉지씩 챙겨 주셨다.  고향같은 서천의 정을 느끼는 뜻깊은 체험이 되었다.

  내손으로  

서천 달고개 모시마을 가는법

자가용 이용시 : 서해안 고속도로 서천I .C → 서천읍내에서 602번 지방도 (한산방면) → 한산면에서 신성리 방향 우회전 → 약 2km 직진 후 다리에서 월산리 방향 우회전 → 월산리

네비게이션 주소 : 충남 서천군 화양면 월산리 175- 2 

 주변 관광지로는 서천리 갈대밭,금강 철새도래지 탐조대, 한산모시관, 서동요세트장이 있다.

 

잎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