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제2회 계룡시민건강걷기대회

2010.12.01(수) | 잎싹 (이메일주소:kji206@naver.com
               	kji206@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1  

제2회 계룡시민 건강걷기대회가 계룡시와 계룡시걷기연맹의 주최로 2010년 11월 27일(토요일) 오전 10시 게룡시청 앞 새터산 공원에서 열었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2  

건강걷기대회는 시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걷기대회 동참을 조성하는 행사였다. 9시 30분쯤 새터산 공원를 찾았더니 생각했던것 보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었다. 의외로 계룡시 초중고 학교별로 참가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3  

걷기연맹 회원가입과 더불어 참가등록 접수를 하니 걷기카드와 타올을 기념으로 주었다. 건강증진 부스에서는 혈압 및 혈당체크와 한방체험, 균형있는 영양섭취, 비만탈출, 올바른 음주문화, 금연 클리닉 의 건강관리 안내가 되어있었다.

애국가와 연평도 순직자 및 호국영령들에 대한 묵념으로 행사를 시작하였다.

이기원 시장은 "걷기 운동은 건강이 나라를 지키는 힘이며 200개의 뼈가 동시에 움직이며 600여개의 근육이 동시에 움직이며 운동의 기본이고 건강을 지키는 기초가 걷는것이라고 했다" 인사말에 이어 스트레칭 준비운동을 한후 시작을 알리는 징소리와 함께 걷기 대회를 시작하였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4  

많은 사람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거리는 5.5km로 A코스 는 계룡시청 - 보건소 - 금암중 - 농소리 - 계룡고 - 수변공원길 - 유림회관 - 지하도 - 계룡면옥 - 계룡시청 으로 걷는 코스와 역으로 가는 B코스로 나뉘어졌다.

시청에서 나눠준 물 한병 받아들고 A코스 길을 걷기로 하였다.

계룡시청에서 금암중 까지 길은 아스팔트 길이라 약간 지루하긴 하였지만 평소 차로만 달리던 길을 주변 살피면서 걷다보니 색다른 느낌이었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5  

금암중을 지나면서 농소리 산길로 접어 들었다. 이미 지나간 늦가을의 낙엽의 정취가 남아있는 논뚝길을 걸으며 내가 사는 동네에 이런 곳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정겨운 풍경이었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6  

벼농사를 마친 논에는 트렉터가 내년 농사를 위하여 흙을 뒤집는 모습도 보이고  김장을 하기 위하여 뽑혀있는 배추모습은 한적한 시골풍경 그대로 였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7  

 어느새 B코스 를 걷는 시민들과 마주치기 시작하였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8  
▲반환점

반환점 중간에는 걷기행사의 행운권 추첨번호를 행운을 비는마음으로 잘라서 넣었다. 간편한 복장으로 다정하게 손잡고 논뚝길 걷는 가족단위 모습이 참 정겨워 보인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9  

걷기운동은 특별한 경비가 들지 않는 유산소 운동이다. 바람직한 걷는 방법은 등줄기와허리를 똑바로 뻗고 배의 근육을 등쪽으로 당기고 몸을 약간 앞으로 기울이고 턱은 가볍게 당긴다. 시선은10~15미터 전방을 보고 팔은 90도 각도로 힘차게 흔들며 걷는다. 효과적인 보폭은 신장 x 0.45 (예, 신장 170cm인 사람은 170x0.45 = 76.5cm 가 된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10  

걸을때의 다리동작은 달걀이 굴러가는 것과 유사하고 달리기는 공이 튀는 것과 유사하다고 한다. 잘 걷는 방법은 발바닥에 체중이 실리는 위치는 발뒤꿈치 ▶ 발바닥 ▶ 발끝의 순으로 천천히 부드럽게 무게 중심을 이동하여야 한다.

걷기운동은 신장병 예방, 골다공증 예방, 원활한 혈액순환, 당뇨병예방, 금연유지 효과, 체중감소,혈압조절, 스트레스 해소, 두뇌발달 치매예방, 질병예방에 효과가 있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11  
▲기념으로 받은 완보증과 행운상품

5.5.km걷는 길은 한시간 반정도 걸렸다. 완주한 사람에게는 걷기연맹에서 발급한 완보증까지 주었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12  
▲자전거를 받은 아이의 즐거운 표정과  안전하게 가져갈지 염려해주시는 주최측

시민들이 가장 즐거워 하는 순서는 역시 행운권 추첨으로 아이들이 자전거를 당첨되었을때는 모두들 진심으로 박수가 쳐졌으며 내번호가 아닌 다른번호가 불렸을때 아쉬워하는 학생들의 탄성도 즐거움으로 들렸다.

운이 좋았는지 나역시 세제세트를 받을수 있었다. 건강도 챙기고 행운도 오고.. 걷는 즐거움은 계절마다 시간마다 다른모습으로 다가오며 평소 무심하게 스쳐지나간 자연의 소리를 발끝으로 느끼는 행복한 시간이 되었다. 

  걸음걸음 즐거움 가득한 걷기대회 13  
▲마른계절, 작은 열매도 꽃처럼 예쁘게 보이는 산길
 

잎싹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