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살구와 매실은 어떻게 구분할까

외관상 자세히 보면 살구는 둥글고, 매실은 타원형

2009.06.17(수) | 논산포커스 (이메일주소:qzwxl@naver.com
               	qzwxl@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살구와 매실은 어떻게 구분할까 1  
▲ 좌측은 살구이고 우측은 매실이다. 살구나무 잎은 연한 녹색을 띄고 두께가 두껍다. 반면 매실나무 잎은 짙은 녹색이고 두께가 얇다.

매실과 살구는 같은 과에 속하여 익지 않은 상태에서는 육안으로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다.
매실과 살구를 따로 따로 분리해 놓고 보면 그나마 구별하기가 용이한데 둘이 한데 섞어놓으면 매실을 살 때 낭패를 보기 일쑤다.
필자의 주의에서도 살구를 매실로 착각하고 따는 경우와 시장에 나가 매실로 여기고 살구를 구입해 오는 경우를 종종 보고 있다.

살구와 매실의 경우는 우선 꽃피는 모양을 보고 구분할 수 있다.
꽃 바침이 뒤로 젖혀져 있으면 살구이고 (민들레의 경우 외래종 ), 꽃 바침이 꺾이지 않고 꽃을 감싸고 있으면 매실나무이다.(민들레의 경우 토종)
꽃 색깔은 살구는 분홍빛이 감돌고 있으며, 매실은 흰색에 가깝다.

나무 잎을 대충 보면 살구와 매실은 매우 흡사하다.
그러나 잎을 손으로 만져보면 살구 잎이 두덮고 크며, 매실 잎은 그에 비해 좀 작고 가는 편이다.
나뭇잎의 색도 살구 잎은 연한 녹색 계열이고, 매실 잎은 진한 녹색 계열이다.

  살구와 매실은 어떻게 구분할까 2  
▲ 어느것이 매실일까?좌측으로 부터 1,3번은 매실이고 2,4번은 살구이다. 자세히 보면 매실에는 꼭지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다.

열매 모양의 경우 살구는 둥근 모양이고, 매실은 타원형에 가깝다.
전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열매의 꼭지를 살펴보면 살구는 꼭지가 깨끗하게 분리되는 반면 매실은 꼭지가 남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넷포터

 

논산포커스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