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자치분권

여러분의 아이디어 하나가 충남을 변화시킵니다.

동네자치

Url 주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
제목, 지역, 작성자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표
(보도자료)주민자치 발전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제4회 동네자치 한마당 개최)
작성자 강유석 등록일 2019-12-19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전화번호 041-635-3605
첨부파일 _5158.jpg(KB)[내려받기] [미리보기]
_5162.jpg(KB)[내려받기] [미리보기]
_5289.jpg(KB)[내려받기] [미리보기]
충남도가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주민참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관련 정책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도는 17일 청양 군민체육관에서 ‘제4회 동네자치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주민자치회! 변화의 시작, 행복의 중심’을 주제로 도가 주최하고, 도와 청양군·청양군 주민자치연합회가 공동 주관했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김돈곤 청양군수, 이재후 청양군 주민자치연합회장, 시·군 주민자치위원, 활동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행사는 주민참여 혁신모델 우수사례 설명, 더 행복한 주민자치 발표 한마당,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대회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천안시 성환읍 주민자치회 △부여군 양화면 송정그림책마을 등 주민참여 혁신모델 우수사례 2개 팀의 사례를 공유했다. 
또 더 행복한 주민자치 발표 한마당에서는 사전 심사를 통과한 5개 팀이 주민자치위원회 및 주민자치회 운영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아울러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발표대회를 실시, 손인형극·난타 등 15개 시·군별 1팀씩 참여해 화합의 한마당을 펼쳤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주민 스스로 이끌어 가는 주민자치가 우리 사회의 작동원리”라며 “주민자치활동이 진정으로 잘 발휘될 때 당면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점점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양극화의 3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그 해법을 주민자치에서 찾고 싶다”고 덧붙였다. 

양 지사는 “도는 충남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활성화와 풀뿌리 자치역량강화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주민자치회 제안사업 지원 시책 신설, 주민세 특화 사업비 지원, 개방형 읍?면?동장 민간인 임용 시범 실시 등 주민자차회가 읍?면?동의 실질적인 의사결정기구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담당부서자치행정과
  • 담당자김은솔
  • 문의전화041-635-3605

최종 수정일 : 2020-05-14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